일본에서 ‘아베 정권의 나팔수’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산케이(産經)신문이 한국 언론이 ‘기레기’(기자를 비하하는 말)로 불린다며 싸잡아 폄하하는 시리즈 기사를 게재해 논란이 일고 있다.

 극우 보수 성향의 산케이는 16일 ‘기레기로 불리는 한국 미디어 연구’를 주제로 시리즈를 시작하면서 ‘취재기자에 광고 할당’이라는 제목의 첫 기사로 한국 신문업계를 비판했다.

 이 신문은 시리즈 주제 중 ‘기레기’를 한글로도 표기하면서 언론을 야유하는 표현이라고 소개했다.

 산케이는 우선 작년 말 경향신문이 특정 기업과 관련한 기사를 내보내려 했다가 해당 기업이 약속한 협찬을 대가로 사장이 지시해 제작과정에 있던 해당 기사를 삭제한 사건을 문제 삼았다. 

 한국의 미디어 전문지인 ‘미디어오늘’ 등을 인용, 당시 경향신문 사장과 기자 사이의 협찬금액 관련 통화 내용을 소개하면서 해당 기자는 사표를 냈고, 사장과 편집국장 등 간부들도 일제히 사의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산케이는 "한국의 대형 미디어는 상당수 이런 문제를 묵살하고 있다"며 경향신문 사태에서 드러난 문제가 한국 언론 업계 전체의 관행인 것처럼 보도했다. 

 아울러 판매 부수 기준으로 종합일간지 상위 10위 이내인 한 중견 신문사를 예로 들면서 취재기자가 소속된 편집국이 영업이나 판매로부터 분리돼 권력과 기업에 아부하지 않고 보도해야 하는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산케이는 해당 중견 신문사에 대해 기업을 취재하는 산업부는 물론 그 외 부서에도 자금 모집 할당량이 부과되며, 심지어 기업의 부정 등을 비판하는 사회부에도 연간 300억원이 할당된다고 지적했다. 

 일본의 한 언론인은 산케이신문의 이번 시리즈에 대해 "한국 때리기 캠페인 일환으로, 새로운 타깃으로 한국 언론을 겨냥한 것이 아닐까 싶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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