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야심차게 진행하고 있는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건설이 지역 국회의원과 일부 시의원들이 제기하는 사업 내용과 일부 이견이 노출돼 잡음이 일고 있다.

시는 GS건설 컨소시엄과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지구단위계획을 새로 수립해 현재 자연녹지지역인 사업부지를 상업지역 및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할 계획이었지만 이 같은 상황 탓에 또다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르자 당황스러워 하고 있다.

특히 영상문화산업단지 사업의 매각대금이 올해 예산에 반영돼야 할 상황이지만 지역구 요구에 따른 일부 시의원들의 고민으로 시의 핵심 현안이 연계된 모든 사업에 필요한 자본금 출자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할 우려를 낳고 있다.

앞서 시는 ‘부천영상문화단지 토지 및 건물 처분을 위한 공유재산안’이 시의회 상임위원회를 통과하자 GS건설 컨소시엄과의 합의안을 토대로 오는 20일 시의회 본회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시는 매각동의안 상정 후 안건이 통과되면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지구단위계획도 새로 수립해 현재 자연녹지지역인 사업부지를 상업지역 및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할 계획이었다. 

컨소시엄의 한 관계자는 "그동안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매각동의안이 상임위에서 통과되고 민간사업자인 GS건설 컨소시엄이 시의 의견을 수용하면서 사업 협약이 막바지에 이르던 상황이었지만 일부 시의원들이 지역 여론을 제기함에 따라 성공적으로 수술해 봉합한 환자를 다시 수술대에 올리자고 주장하는 모양새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국회의원과 일부 시의원들이 거론하는 문제점은 주거면적을 줄이고 문화시설 확충, 교통대책 등 2가지다. 주거면적은 사업 목적에 부합하는 영상콘텐츠기업 용지(4만1천657㎡,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및 웹툰융합센터 포함)로 증가됐다. 이러한 과정은 전혀 강조되지 않고 단순히 가구 수가 크게 감소하지 않았다는 부분만 부각되고 있다. GS건설 컨소시엄은 가장 우수한 글로벌 영상문화산업단지 조성 방안을 제시했고 가장 많은 공공기여를 제안해 공모에 당선됐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협약을 통해 주거는 213가구 감소하고 주거면적 비율은 당초 38%에서 29.7%로 축소됐다"며 "민간사업자의 시뮬레이션 결과 외곽순환고속도로 본선 교통량 약 15% 감소, 중동나들목 램프 교통량은 큰 변화 없음(약 1.6% 감소), 길주로 교통량만 소폭(2.6%)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사업자는 이를 국토교통부 ‘교통영향평가 심의’ 결과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도시공학의 한 전문가는 "영상문화산업단지는 민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사업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상기할 필요가 있다. 민간공모사업은 선정된 사업계획서에 제약을 받는 만큼 그 내용이 존중될 필요가 있다. 지자체의 공모사업은 민간사업자의 수익사업의 일환이기도 하지만, 지역사회를 개발해 환경을 개선하거나 산업을 부흥하는 등 지자체의 사업이기도 하다. 영상문화산업단지 사업은 시의 대형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기 위한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