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슈퍼 챌린지 해커톤 대회’가 인하대 60주년기념관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학생들이 대회에 집중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제공>
‘2020 슈퍼 챌린지 해커톤 대회’가 인하대 60주년기념관에서 17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학생들이 대회에 집중하고 있다. <인하대학교 제공>

인하대학교는 16일부터 이틀간 인하대 60주년기념관에서 전국 9개 대학 학생들이 아이디어를 겨루는 ‘2020 슈퍼 챌린지 해커톤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창의·혁신적 사고의 실현을 통한 기업가정신의 경험’을 주제로 인하대와 함께 서강대·서울대·숙명여대·영남대·이화여대·카이스트·포항공대·한양대 등 9개 학교 79명, 14개 팀을 구성해 참가한다. 무박 2일 일정으로 열리며 대회 마지막 날 7개 팀을 뽑아 시상한다. ‘해커톤’은 팀을 이뤄 마라톤을 하듯 긴 시간 시제품 단계에 이른 결과물을 완성하는 대회를 말한다.

참가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키워드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 데이터, 모바일)을 활용해 창의력 넘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비즈니스 과정을 설계한다. 이들이 내놓은 시제품은 기획자, 디자이너 등과 협업해 창업 아이템으로 재탄생한다.

인하대는 3D프린팅과 레이저커팅기 랜더링 교육과 함께 필요한 장비를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각 팀들은 지하철 빈자리 인원 알림 서비스와 미끄럼 방지 등산용 지팡이, 자동우산건조기, 전동킥보드 안전보조장치, 해양실종자 위치추적 액세서리, 차량인식 위험알림 장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스마트 안경 등 새로운 기술과 일상을 접목한 아이디어 제품을 만든다.

인하대 박민영 기업가센터장은 "학생들이 평소 고민해왔던 것을 구현해내며 문제 해결 능력과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라며 "충분한 개발 역량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대회가 끝난 뒤에도 네트워크를 구축, 우리나라 미래 산업을 선도해 나가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