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호일보DB
사진=기호일보DB

인천 문화단체들이 제물포구락부 민간위탁 과정에 의혹을 제기하며 시장 면담을 요구했다.

문화인천네트워크 등 8개 단체는 16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인천의 여러 사회적 기업 및 문화원을 제치고 부천에 소재했던 사회적 기업이 공모가 나기 불과 보름 전에 인천시에 지부를 설치하고 응모해 제물포구락부 민간위탁 업체로 선정됐다"며 "여러 논란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제물포구락부 위탁 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와 시정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부천에 본사를 둔 사회적 기업이 제물포구락부 위탁을 맡게 된 점이 석연치 않다고 지적했다. 최초의 서구식 호텔로 커피를 맨 처음 보급한 대불호텔을 놔두고 제물포구락부에 커피체험시설 설치를 요구한 자체가 이미 특정한 입장이 반영된 공모안이라는 관점이다.

이들은 "인천시의 문화유산과 문화자산을 지켜야 할 인천시 문화재과가 그동안 제물포구락부를 잘못 운영해 온 책임을 수탁기관들에게 전가했다"며 "지역사회와의 상의도 없이 제물포구락부를 타 도시 예비 사회적 기업에 위탁을 준 과정 자체가 인천문화계에 커다란 상처를 준 행위"라고 꼬집었다.

단체들은 제물포구락부의 위상과 활용 방안에 대한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했으며,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시 감사 청구와 수사를 의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폐쇄 논란이 있는 인천시역사자료관 문제를 지적하며 인천시사편찬원의 조속한 설치와 인천시 문화재 행정의 전문성 제고, 시장 면담 등을 요청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