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친환경 자원순환정책 숙의를 위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 토론회'가 16일 인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사진=조현경 기자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친환경 자원순환정책 숙의를 위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 토론회'가 16일 인천 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리고 있다.사진=조현경 기자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를 위한 전제조건인 공동 대체매립지 조성 추진이 본격적인 총선 정국에 접어들면서 늦춰지게 됐다.

16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오는 29일 수도권 3개 시도와 환경부의 대체매립지 조성에 관한 국장급 회의가 열릴 예정이다. 그러나 서울시와 경기도의 담당 국장이 바뀜에 따라 이날 회의는 상견례 수준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진전 없이 또다시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입장 차를 확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구나 4·15 총선을 앞두고 대체매립지 조성 추진의 핵심 요소인 환경부의 공동주체 참여 결심도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정부 입장에서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중대한 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3개 시도는 환경부의 공동주체 참여를 촉구하고 있으나 환경부는 자문·지원·조정 역할 수행 등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및 친환경 자원순환정책 숙의를 위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 토론회’가 16일 인천서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려 관심이 쏠렸다.

토론회에는 시 담당자와 인천연구원 연구위원, 시민단체 관계자, 지역주민들이 대거 참석했지만 새로운 대안 제시 없이 시의 대응 방안인 대체매립지 및 자체매립지 조성이라는 투트랙 전략과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만 되풀이하는 데 그쳤다.

전상덕 검단주민총연합회 부회장은 "유정복 전임 시장 때 4자 협의를 통해 한시적으로 수도권매립지 사용기간을 연장했다"며 "하지만 연장의 조건인 선제적 조치를 인천시·서울시·경기도와 환경부는 4년이 지나도록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도권 3개 시도가 주민 반발이라는 핑계를 대며 대체매립지 후보지 용역 결과를 발표하지 않고 있다"며 "더 이상 대체매립지 조성 추진을 미루지 말고 후보지 발표와 주민 설득을 거쳐 대체매립지 조성 합의를 도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수진 너나들이 검단맘카페 대표는 "약속을 지키지 않는 서울시·경기도와 환경부에 대한 배려는 더 이상 없다"고 선언했다.

이 대표는 "무조건 수도권매립지 2025년 사용 종료가 아니라 제대로 종료를 외치겠다"며 "우리부터 일회용품을 줄이고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도록 재활용 캠페인을 벌여 우리 지역의 쓰레기를 우리 지역에서 처리하는 모범 사례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류제범 시 수도권매립지정책개선단장은 "대체매립지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부의 공동주체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천시는 대체매립지와 함께 투트랙으로 추진하는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올해 안에 최종 입지를 선정하고 2025년까지 공사를 마쳐 사용을 개시하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대체매립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