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투표. /기호일보 DB
선거 투표. /기호일보 DB

4·15 총선을 90일 남겨 놓고 인천지역 여야 각 당과 후보자들이 유권자의 마음을 이끌 공약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다.

16일 각 당 인천시당에 따르면 총선 90일을 앞두고 사실상 선거전이 본격화되면서 각 당과 후보자들이 정책 대결을 위한 공약 발굴에 돌입했다. 경선이나 선거대책위원회 구성과 인재 영입 등은 모든 당이 중앙 지침에 따르는 만큼 지역에 맞는 공약 수립에서 차별화하겠다는 판단이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인천지역에 특화된 공약을 모색하기 위한 위원회를 곧 꾸릴 예정이다. 지역 공약은 크게 ‘교통 혁명’과 ‘경제 살리기’ 두 축에 맞춰 발굴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 현안별 소관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일상 공약을 수립하겠다는 각오다.

자유한국당 인천시당은 이미 시당 차원에서 ‘공약개발단’을 출범하며 한 발 앞서 나갔다. 시당은 16일 공약개발단 출범식을 갖고 구성원 첫 내부 회의를 끝마쳤다. 중앙당 차원의 전체적인 종합계획이 아직 나오지 않아 세부 분야는 구체화되지 않았지만 조만간 지역에 꼭 필요한 공약 발굴을 위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오는 19일로 예정된 중앙당의 총선 기조 및 정책 발표를 기다리고 있다. 중앙 차원에서 총선 기조와 정책이 결정되면 이를 지역 현안과 결합시켜 인천에 맞는 총선 이슈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시당 차원에서의 총선 기본계획 및 목표 수립은 21일께 가시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새로운보수당 인천시당은 중앙당이나 시당 차원이 아닌 각 후보들이 직접 발굴한 현안을 시당이 취합해 지원하는 방식으로 공약 수립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창당에 앞서 ‘청년’과 ‘중도보수’ 공략을 밝혀 온 만큼 청년 중심의 정책 발굴도 활발하게 진행할 전망이다.

각 당 시당 관계자들은 "그동안 선거 때마다 내세운 공약(公約)이 공약(空約)이라는 비판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 공약을 세우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이달 말께 준비를 마치고 2월 초에는 지역 차원의 공약을 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총선 90일을 앞두고 현역 국회의원의 의정보고회 및 출판기념회 등이 금지된 것을 시작으로 선거 60일을 앞둔 2월 15일부터는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지방자치단체장의 행위’가 제한된다. 2월 26일부터 재외선거인 명부, 거소·선상투표 선거인명부 등 선거인명부가 작성되고 3월 26일부터 후보자등록 신청이 진행될 예정이다. 후보자등록 마감으로부터 6일이 지난 4월 2일부터는 본격적인 선거기간에 돌입한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공약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