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경춘국도 가평군 노선(안) 관철을 위한 6만인 총 궐기대회가 17일 가평문화예술회관과 가평읍 일원에서 열렸다.

가평군 통합 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주관한 이날 행사에는 군민 1천500여 명이 참여해 궐기대회 및 시가행진 등을 통해 군민이 결집했다.

특히 이자리에서는 가평군의 요구가 받아들여 질 때까지 투쟁한다는 의미를 담아 범대위 위원들의 삭발식을 통해 중앙정부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 문화예술회관을 출발해 가평읍 시장떡방앗간→사거리→우체국→군청→공설운동장→문화예술회관으로 이어지는 시가행진에서는 상여 등의 퍼포먼스를 통해 국토부의 전향적인 태도변화 필요성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건의문 낭독에서 노선의 80% 이상이 가평군을 통과함에도 불구하고 군의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채 지역경제를 몰락시키고 남이섬과 자라섬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국토부 노선(안)는 결국 훼손은 가평군에 전가하고 그 결실은 춘천시만 가져가는 계획이라며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가평군의회도 국토부안보다 약 894억 원의 사업비가 절감될 뿐만 아니라 노선의 길이도 별 차이가 없는데도 각종 규제와 인구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가평군의 현실을 외면하고 중앙정부의 노선(안)만을 고집하는 국토부를 강력히 질타했다.

또 현재 서울양양간 고속도로 개통의 결과로 가평군으로 유입되는 관광객이 현저히 감소하고 있는데 제2경춘국도마저 가평군을 버린다면 지역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도 군의회는 덧붙였다.

이와관련 군 관계자는 제2경춘국도 노선이 국토부안으로 최종 결정될 경우, 46번 경춘국도를 따라 형성된 기존 상권이 붕괴됨으로써 인구소멸 위협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토로했다.

아울러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통과하는 교각은 글로벌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두 섬의 경관파괴는 물론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라섬 수변 생태관광벨트 조성사업’ 등에도 막대한 차질이 발생할 것 이라고도 군은 성토했다.

가평군은 가평읍 내로 우회하는 노선을 요구하고 있다. 강원도 ㈜남이섬과 인근 상인, 주민들도 섬 인근 교량통과에 반대하며 사실상 가평노선(안)을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군은 지난해 4월 주민설명회에서 가평읍으로 우회하는 노선안을 제시한 뒤 각계의견을 수렴, 같은 해 12월 9일 군의회와 협의해 자체 노선안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최종 노선안은 기존 남양주시 금남 나들목에서-삼회리 구간만을 동의하고 노선을 바꿔서 청평-현리로 연결되는 하천리(곰탕 집 부근)-호명산 입구(상천 휴게소 부근)-상색-두밀리-경반리-마장리-보납산 터널-줄기리(계곡리)-도계지점까지 연결하는 것이다.

지난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대상에 포함돼 속도를 내고 있는 제2경춘국도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부터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총 32.9km 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모두 국고로 지어지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목적이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