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도전골든벨에 도전한 한봄고등학교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월 12일 방송된 KBS 1TV 도전골든벨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한봄고등학교가 골든벨 도전에 나섰다.

1월 12일 방송된 KBS 1TV 도전골든벨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한봄고등학교가 골든벨 도전에 나섰다.

이날 최후의 1인이 문제 도전에 나섰지만 46번 문제로 나온 '플라세보'를 맞추지 못해 골든벨 도전에 실패했다.

'플라세보'란 외관은 약제와 같지만 약리 활성이 없는 것. 피검자에 투여하여 본래의 약제를 투여한 그룹과 비교하여 약제 투여의 심리적 영향을 조사함과 동시에 약효, 약해를 해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 일반적으로 플라세보만으로 약효가 나타나는 것을 플라세보 효과라 한다.

플라세보라고 하는 독도 약도 아닌, 약리학적으로 비활성인 약품(젖당 ·녹말 ·우유 ·증류수, 생리적 식염수 등)을 약으로 속여 환자에게 주어 유익한 작용을나타낸 경우에 플라세보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현재 비교연구에 의하여 의약품의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플라세보의 어원은 ‘만족시키는’이라든가 ‘즐겁게 한다’는 뜻을 가진라틴어이다. 서양에서는 이 방면의 연구가 활발하며, 플라세보의 유효율은 약 30%라고 한다. 과학적인 플라세보 효과 판정법에는 이중맹검법(二重盲檢法)이있는데, 이것은 투여하는 의사 쪽에도 플라세보인 것을 알리지 않고 결과를조사하는 방법으로, 서양에서는 상식화된 검사이다. 예를 들면, 환자 또는 건강인을두 무리로 나누어, 한 무리에 시험하는 약품, 다른 무리에 플라세보를 주어 그 감응결과를 비교하는 것이다.

의약품은 흔히 예상하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나는 일이 있다. 또한 이 부작용은플라세보라도 심리적으로 일어난다. 예를 들면 최근 유명해진 피부병의 내복약그리세오풀빈의 한 실험보고에 따르면, 이중맹검법으로 37인의 환자에그리세오풀빈을, 39인의 환자에 플라세보를 투여하였더니,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은여러 부작용이 나타났다.

비율은 앞 항이 그리세오풀빈이며 뒷 항이 플라세보이다. 즉, 두통은 3:1, 소화불량이 1:1, 오심구토 0:2, 설사 1:2, 구중궤양(口中潰瘍) 0:1, 구순의 경련 2:0, 적면(赤面) 0:1, 졸음 0:1, 발열 1:0, 노곤함 1:0, 손톱쪼개짐 0:1, 발진 ·가려움 3:4이다. 이렇게 약효가 없는 플라세보조차 심리적으로부작용을 나타내는 일이 있으므로 약의 복용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배구 여제 김연경 선수의 모교인 한봄고등학교는 제100회 전국체전 배구 여자고등부 금메달을 수상한 배구 명문고로 자리잡고 있다.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에 있는 사립고등학교로 1980년 3월 수원한일여자실업고등학교로 개교했다. 1989년 7월 수원한일여자고등학교로 교명 변경을 인가받았으며, 1994년 4월 수원한일전산여자고등학교 개편을 인가받았다.

1997년 10월 제78회 전국체전 여고배구 우승을 차지했고 2005년 4월 게임올림피아드, 수원 2005정보검색대회에서 고등부 금상을 수상했다.

2005년 10월 제86회 전국제전에서 우승을 차지했고 2005 배구 여고 전국3관왕을 달성했다.

2013년 수원전산여자고등학교로 명칭을 변경했다. 2019년 한봄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하였으며, 남녀공학으로 개편되었다. 교훈은 ‘정심(正心), 덕행(德行), 창조(創造)’이며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국화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