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인천시청 앞 국기게양대에 새마을기가 걸려있다.
17일 인천시청 앞 국기게양대에 새마을기가 걸려있다.

인천지역 공공청사에 걸려 있는 새마을기(旗)의 존치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해 인천시 행정감사에서 적절성 문제가 제기된데 이어 경기도가 올해부터 상시 게양을 중단하는 등 새마을기를 둘러싼 논의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현재 인천시 구월동 본청 앞 국기게양대에는 태극기, 인천시기(市旗), 민방위기와 함께 새마을기가 걸려 있다. 10개 군·구 중 남동구를 뺀 9개 기초단체 청사에도 새마을기가 게양돼 있다.

새마을기는 지난 1973년 당시 내무부 권고로 전국 관공서에 내걸린 이후 1976년 내무부 지침에 따라 의무적으로 게양했다. 1994년 대통령 행정쇄신위원회 결정에 따라 자율 게양으로 변경된 이후 서울시는 1995년, 광주시는 2017년에 새마을기를 내렸다. 부산에서는 시민단체들이 중심이 돼 새마을기 내리기 운동이 진행되기도 했다.

인천은 지난해 11월 시의회 행정감사에서 새마을기 게양이 부적절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논의가 재점화됐다. 감사에서는 새마을운동 정신을 홍보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새마을기를 관행적으로 시청사에 게양하는 것이 시대에 맞지 않다는 지적이 있었다. 시가 지난해 국기게양대를 옮겨 만들면서도 새마을기를 내걸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시는 올해 조치계획을 내야 한다.

기초단체에서도 새마을기에 대한 고민을 확인할 수 있다. 9개 기초단체 중 대부분은 새마을기 게양을 ‘관행’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일부는 게양 여부를 검토할 수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공식적인 추진이 이뤄지고 있는 구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분위기를 살피고 있는 기초단체 중에서는 시의 결정에 따라 논의를 진전시킬 곳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조성혜(민·비례) 시의원은 "새마을운동이 새로운 시민운동으로 거듭나고 있는 시점에서 관공서에서 새마을기를 내거는 것은 맞지 않으며, 기존 군사독재 시절에 했던 관행을 생각 없이 이어가는 점도 돌아봐야 한다"며 "기초단체들이 따라오려면 시가 모범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새마을기 게양이 적절하지 않다는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올해 조치를 위한 검토가 이뤄질 예정"이라며 "협치 담당 부서와 해당 단체와도 논의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새마을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