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EBS1 'EBS 다큐프라임'
사진=EBS1 'EBS 다큐프라임'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20일 방송되는 EBS1 'EBS 다큐프라임'에서는 <다시, 학교> 7부 '수학이 불안한 아이들' 편이 전파를 탄다. 

◆ “기초학력 저하” “시험 없는 학교” “잠자는 교실” “교과서를 못 읽는 아이들”

지금 우리에게 던져진 학교의 현실이다. 과연 우리의 교육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일까? <다시, 학교>에서는 이러한 교육 현실 속에서 고통 받는 아이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어보고 우리 교육이 처한 문제를 과학적으로 검증해본다. 또 문제에 대한 장기 솔루션을 진행하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알아본다. 

급변하는 AI시대 과학, 기술, 공학, 수학에 대한 지식, 즉 STEM이 미래 인재가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강조되는 추세이다. 수학을 못해도 행복한 일상을 유지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말할 수 있던 시대는 이제 옛말이다. 미래시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미래교육의 위기를 풀 열쇠로 ‘수학불안’ 이슈를 조명한다.

7부 ‘수학이 불안한 아이들’은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 수학 과목에서 늘 상위권을 유지할 만큼 수학 강국으로 꼽히지만, 흥미도나 자신감 부분에서는 늘 하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우리 아이들의 일명 ‘수학 불안’을 보여준다. <다시, 학교>에서는 ‘수학 불안 캠프’를 진행하여 수학을 대하는 아이들의 변화과정을 심도 있게 취재한다.

◆ 덴마크 수학교육에 우리와 다른 점은?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PISA) 데이터 학업성취도 높지만 흥미도도 높은 국가로 꼽히는 덴마크는 실생활에서 수학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가르치며, 수학을 해야하는 동기부여를 학생들에게 확실히 심어준다. 시험도 다르고, 주관식으로 시간도 무제한 그렇다면 우리나라 시험문제를 본 덴마크 반응은 어떤지 직접 확인해본다.

한편 'EBS 다큐프라임'은 매주 월, 화, 수요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