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주민참여 예산제를 이끌어갈 ‘제5기 주민참여 예산 위원’을 모집한다고 20일 밝혔다.

주민참여 예산 위원은 시의 예산 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다. 또 주민이 제안한 사업 심사·선정, 주민참여 예산제도 홍보·교육을 비롯해 예산 편성에 관한 여러 정책 결정 과정에도 참여할 수 있다.  

시는 지난 2011년 7월 ‘의정부시 주민참여 예산제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같은 해 11월 제1기 주민참여 예산 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으로 제도를 시행했다. 

주민참여 예산 위원회는 50명 이내의 주민으로 구성된다. 공개모집 절차에 따라 선정된 사람을 총 위원의 3분의 1 이상으로, 시의회에서 추천한 사람과 예산·재정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사람은 3분의 1 이내로 한다. 이 밖에 동장이 추천하는 사람은 동별 1명 이상으로 구성된다. 

현재 운영 중인 제4기 위원회의 위촉기간은 다음 달 23일까지다. 5기 위촉대상은 연임되는 위원을 제외하고 공개모집 7명, 동장 추천 14명과 시의회 추천 9명 등 총 30명이다. 이와 별도로 청소년재단과 연계해 운영 중인 청소년위원회의 위원 10명도 공개모집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예산팀(☎031-828-2256)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