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서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올해 원도심 재생과 도시 간 연계를 통한 지역 균형발전에 힘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박 부시장은 2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원도심 등 지역에 추진력 있게 도시재생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각 지역의 변화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역을 연결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부침을 겪었던 지역 내 뉴딜사업이 올해는 진전되도록 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민선7기 들어 인천지역에 뉴딜사업 대상지로 지정된 곳은 총 14곳이지만, 이들 지역은 보상 및 재원 조달 등의 문제로 사업 진행 상황이 제각각이다.

박 부시장은 지난해 말 ‘도시재생 활성화와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개정되면서 지지부진했던 뉴딜사업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도시재생특별법에 따르면 뉴딜사업에 ‘총괄사업관리자 방식’이 도입돼 사업을 공기업에 위탁할 수 있다. 이는 뉴딜사업 계획 수립이나 시행 부분에 추진력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다.

신속한 도시재생에 따른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도시 간 연계가 중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개별 단위사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삶의 질 향상 등 효과가 해당 지역에만 머물지 않고 인천 전역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시각이다.

이를 위해 고려 중인 수단이 그동안 언급됐던 ‘트램’이다. 트램은 광역교통수단 사각지대를 완화시킬 방법 중 하나로 검토됐다. 박 부시장은 여기에 ‘역’ 개념보다는 지역 연계 및 접근성에 초점을 두고 트램을 구축해 지역 관광자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구상이다.

박인서 부시장은 "그동안의 경력을 살려 인천의 균형발전과 도시재생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이 외에도 쓰레기소각장 등 비선호시설에 대한 주민 인식 개선, 협업과 소통을 통한 정무적 업무 수행 등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서 다양한 역할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