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배다리 관통도로 민관협의체 구성 방식을 두고 주민들의 반발이 있어 지상부지 활용방안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사진은 배다리마을의 지상부지 전경.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시 동구 배다리 관통도로 민관협의체 구성 방식을 두고 주민들의 반발이 있어 지상부지 활용방안 논의가 지연되고 있다. 사진은 배다리마을의 지상부지 전경.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민관 합의 끝에 공사 재개를 앞둔 인천 중·동구 배다리 관통도로를 두고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20일 인천시와 구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동구 송현동∼중구 신흥동 연결도로 문제 해결과 배다리 지하차도 공사구간의 지상 부지(1만5천261㎡)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했다.

협의체는 주민 주도의 협의체 구성을 위해 시와 구 등 관계 기관의 참여를 배제하고 지역주민 9명과 각 분야 전문가 4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10월 첫 회의를 가졌으며, 12월 두 번째 회의를 열어 지상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했다. 3층 규모의 복합문화센터 조성은 물론 3·1운동 발상지 기념탑 건립 등의 의견과 함께 한 달에 2회 정기회의를 통해 나온 의견을 도로 설계에 건의·반영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중·동구 관통도로 주민대책위원회는 구가 주민과 상의 없이 협의체 구성을 결정하고 분야별 구성원을 통보했다고 지적하며 참여를 거부하고 있다.

동구 금창동 주민 50여 명은 최근 자체적으로 ‘주민 주도의 지상부지 활용 방안 마련을 위한 주민협의회’를 발족해 반대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이들은 2월 7일 공식 출범할 계획이며, 구에서 만든 기존 민관협의체의 해체를 주장하고 있다.

또 배다리 3구간 지하차도 공사 및 시설이 제대로 실행 및 가동되고 있는지를 실시간 확인할 주민감시단도 자체적으로 꾸려 시와 인천종합건설본부, 동구 등에 통보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기존 민관협의체와 새로 만들어진 주민협의체 모두 주민들이 참여해서 만들어진 조직이기 때문에 시나 구에서 함부로 중재에 나설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이 또한 배다리 관통도로의 해묵은 갈등을 풀어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인위적인 개입 없이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배다리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