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을 내려놓지 않고 4·15 총선 출마 채비에 나선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 임원들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유일 교섭단체인 더불어민주당은 21일 도의회 브리핑실에서 대변인단 논평 발표를 통해 "몇 산하기관 임원들의 경우 사퇴하지 않고 예비후보로 등록, 선거운동을 해 눈총을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상근 임원의 경우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산하기관 임원직을 유지하면서 선거운동을 할 경우 공정한 선거를 장담할 수 없다"며 "도의적 책임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당 대변인단은 "자칫 잘못하다가는 산하기관이 선거판에 휩쓸려 애꿎은 직원들과 도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며 "사직서를 내지 않고 선거운동에 돌입한 산하기관 임원들의 즉각적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공무원을 비롯한 공공기관 임직원 등이 총선 출마를 위해서는 선거일 90일 전인 지난 16일까지 사퇴해야 하지만 비상근직의 경우 이러한 규정에서 비켜간다.

또한 도의회 민주당은 도 주요 공직자들이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사퇴한 데 대한 ‘행정 공백’을 우려, 도의 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민주당 대변인단은 "도의 경우 적지 않은 공직자들이 출마를 위해 사퇴해 행정 공백의 우려가 제기된다"며 "도는 행정 공백이 없도록 방지책을 마련하고 엄정하게 조치할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도에서는 이화영 전 평화부지사, 김용 전 대변인, 조계원 전 정책수석 등이 각각 용인갑과 성남 분당갑, 전남 여수갑에 출사표를 던졌다.

도 산하기관에서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임근재 전 상근이사, 이규민 전 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 경기콘텐츠진흥원 김경표 이사장 등이 총선에 도전장을 낸 가운데 김 이사장의 경우 비상근직으로 사퇴 의무가 없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