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닥터 김사부2' 등장한 플라시보 효과란?, 도전골든벨에도 출제됐던 문제!
상태바
'낭만닥터 김사부2' 등장한 플라시보 효과란?, 도전골든벨에도 출제됐던 문제!
  • 디지털뉴스부
  • 승인 2020.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에서 '플라시보 효과'를 언급해 네티즌들의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1월20일 방송된 SBS 월화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2'(극본 강은경/ 연출 유인식, 이길복) 5회에서 급한 수술을 앞두고 울렁증이 있는 차은재에게 김사부(한석규 분)는 "수술 울렁증을 없애주는 약"이라며 '의문'의 약통을 내밀었다.

망설이던 차은재는 약을 복용했고 울렁증을 극복하며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칠 수 있었다.

이 약이 특별한 약이 아니고 김사부가 차은재 수술 울렁증을 치료하기 위해 '플라시보 효과'를 기대한 단순한 영양제나 소화제란 추측이 일며 플라시보 효과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도전골든벨'에서도 출제됐던 '플라세보'란 외관은 약제와 같지만 약리 활성이 없는 것. 피검자에 투여하여 본래의 약제를 투여한 그룹과 비교하여 약제 투여의 심리적 영향을 조사함과 동시에 약효, 약해를 해명하기 위해 사용된다. 또 일반적으로 플라세보만으로 약효가 나타나는 것을 플라세보 효과라 한다.

플라세보라고 하는 독도 약도 아닌, 약리학적으로 비활성인 약품(젖당 ·녹말 ·우유 ·증류수, 생리적 식염수 등)을 약으로 속여 환자에게 주어 유익한 작용을나타낸 경우에 플라세보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현재 비교연구에 의하여 의약품의치료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플라세보의 어원은 ‘만족시키는’이라든가 ‘즐겁게 한다’는 뜻을 가진라틴어이다. 서양에서는 이 방면의 연구가 활발하며, 플라세보의 유효율은 약 30%라고 한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