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자년(庚子年) 새해를 알리는 설 명절이 찾아왔다.

이번 설은 짧은 연휴로 인해 고향을 찾지 못하는 가족들도 상당할 전망이다. 근처에 위치한 경기도 관광지를 찾아 고향에 가지 못하는 가족들의 마음을 달래주는 것은 어떨까?

경기관광공사가 추천하는 설 명절 가족들과 함께 가 볼 만한 경기도 관광지를 소개한다.

동두천 소요산
동두천 소요산

# 겨울 등산 적격지 ‘동두천 소요산’

소요산은 가벼운 겨울 산행에 적합한 곳으로 항상 추천되는 관광지다. 부드러운 산세가 소담스럽고, 아기자기한 등산로가 잘 정비돼 산책하듯 편하게 오를 수 있다. 전철을 이용한 접근성도 좋아서 많은 등산객이 즐겨 찾는 곳이다.

소요산에 오르는 동안 원효대사와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보는 것도 재미다. 우선 매표소와 일주문을 차례로 지나면 큰 바위 절벽 아래 작은 굴이 나오는데, 이곳이 원효대사가 수행했던 ‘원효굴’이다. 규모는 작지만 많은 이들이 간절하게 기도하는 곳이다. 원효굴 옆 ‘속리교’를 건너면 인간사 번뇌를 상징화한 108계단과 해탈문을 지난다. 속세와 인연을 끊고 108번뇌 끝에 해탈하는 득도의 과정이 담겨 있다. 

해탈문 안쪽에는 원효가 좌정하고 수도했다는 전망대 ‘원효대’가 위치한다. 이곳에 서면 관음봉과 소요산 인근의 풍경을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좁은 오솔길을 따라 잠시 걸으면 신라 선덕여왕 때 원효가 세운 자재암을 지나는데, 겨울 산에 포근하게 안긴 편안한 느낌의 사찰이다. 날씨가 좋다면 자재암에서 소요산 등산로 1코스를 따라 ‘중백운대’까지 올라도 좋다.

주소:동두천시 평화로 2910번길 406-33

전화:☎031-860-2065

홈페이지:https://www.ddc.go.kr/tour/contents.do?key=566

이용시간:상시

이용요금:1천 원(자재암 문화재관람료)

포천 베어스타운
포천 베어스타운

# 스키&스노보드 ‘포천 베어스타운’

산이 높고 겨울 기온이 낮은 포천은 스키를 즐기기에 최적의 자연환경을 지니고 있다. 베어스타운은 넓고 쾌적한 스키장과 깔끔하고 세련된 콘도를 갖춘, 겨울 레포츠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대단위 종합레저타운이다. 국제스키연맹이 공인한 ‘88챌린저 라인’ 등 총 11면의 슬로프와 시간당 총 1만5천 명을 수송할 수 있는 리프트 8기를 보유해 수도권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가장 인기가 좋은 슬로프는 스키장 중앙의 중·상급자 코스인 ‘파노라마’다. 2㎞가 넘는 긴 거리의 슬로프로 상부에서 커피숍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인근의 아름다운 풍경을 넓은 파노라마로 감상하며 활강할 수 있다. 

안전하게 설계된 ‘보드파크’에는 박스, 레일 등 기물을 설치해 스노보더들에게 반응이 좋다. 베어스타운에서는 최신 스키와 보드를 갖춘 렌털하우스를 운영하며, 스키협회 공인 강사들이 체계적이고 안전하게 강습하는 스키캠프가 있다. 초보부터 최상급까지 수준별로 스키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슬로프 주위로 콘도와 유스호스텔이 있어 새롭게 단장된 깔끔한 객실에서 넓은 창으로 하얀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주소:포천시 내촌면 금강로 2536번길 27

전화:☎031-540-5000

홈페이지:http://www.bearstown.com/ski/price.asp#mark_01

이용시간:주간 오전 9시∼오후 5시, 야간 오후 6시 30분∼자정

이용요금:주간권-대인 7만7천 원, 소인 5만7천 원/ 야간권-대인 7만2천 원, 소인 5만7천 원

화성 국화도
화성 국화도

# 겨울 바다낚시 ‘화성 국화도’

국화도는 경기도 서해의 작은 섬으로, 경기도 가장 남쪽에 위치한다. 국화도에 가려면 화성 궁평항에서 하루 3~4회 왕복으로 약 40분 걸리는 정기여객선을 이용해야 한다.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반드시 사전에 운항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겨울의 국화도는 역시 바다낚시다. 배를 빌려 선상 낚시를 즐겨도 좋지만 국화항 방파제에서도 얼마든지 바다낚시를 즐길 수 있다. 그래서 국화도에 배가 도착하면 오른쪽 마을로 가는 사람들과 왼쪽 방파제로 바쁘게 향하는 낚시꾼으로 갈린다. 

최고의 포인트는 노란색 국화도 등대로 볼락·노래미·우럭 등 올라오는 어종도 다양하다. 미끼는 지렁이와 꼴뚜기가 좋다. 갓 잡은 싱싱한 생선으로 방파제에서 회와 매운탕 맛을 보면 누구나 감탄을 금치 못한다.

바닥이 평평한 선착장 방파제에서 안전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어 가족 동반 낚시도 좋다. 인근의 매점과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것 또한 장점이다.

주소:화성시 우정읍 국화리

전화:☎1577-4200(화성시 문화관광)

이용요금:방파제 바다낚시 무료

서해도선(☎010-8274-4050)-운항시간:오전 9시, 11시(주말만 운항), 오후 3시

-이용요금:왕복 2만 원, 편도 1만 원

양평 미리내 스노파크
양평 미리내 스노파크

# 겨울 눈썰매 ‘양평 미리내 스노파크’

눈썰매는 부담없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겨울 레포츠다. 온몸에 스치는 상쾌한 공기가 도시의 답답한 일상에서 쌓였던 스트레스를 말끔히 해소해 주니 어른들에게도 즐거운 시간이다. 눈썰매장에서 웃음이 떠나지 않고 어른·아이 할 것 없이 모두 동심의 세계로 빠져드는 이유다.

양평의 봉미산 높은 분지에 자리한 미리내리조트 스노파크는 여유롭게 눈썰매를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튜브썰매를 타고 출발선에 대기하면 안전요원의 출발신호에 따라 신나게 하강한다. 기다리지 않고 바로바로 탈 수 있고, 깨끗한 양평의 자연을 호흡할 수 있어 더욱 좋다. 튜브썰매, 봅슬레이썰매, 콩콩이썰매 등 다양한 썰매를 선택해서 즐길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쉬는 시간에는 모닥불에 고구마를 직접 구워 먹을 수 있고, 귀여운 조랑말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따뜻한 난로가 있는 휴게실도 잘 갖춰져 있어 아이들과 겨울 나들이를 즐기기에 안성맞춤으로, 설 연휴 마지막 날까지 운영한다.

주소:양평군 지평면 월산저수지길 21

전화:☎1566-3131

홈페이지:http://snowcamp.co.kr/d1

이용시간:오전 10시∼오후 5시

이용요금:1만8천 원(온라인 할인 9천800원)

과천시민회관 빙상장
과천시민회관 빙상장

# 겨울 스케이트 ‘과천시민회관 빙상장’

과천시민회관 빙상장(아이스링크)은 국제 규격의 실내 링크장이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상비군의 전지훈련지로 이용될 만큼 국내 최고의 빙질을 자랑한다. 

지하 2층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입한 후 아이스링크를 이용할 수 있는데, 스케이트가 없어도 문제없다. 스케이트 대여소에서 저렴한 금액으로 빌릴 수 있다. 신고 벗기 편리하고 안전을 고려해 개량된 스케이트가 크기별로 준비돼 있다.

아이스링크 입장 시 헬멧과 장갑 착용은 필수인데, 헬멧은 무료로 대여해 주며 장갑을 준비하지 못한 경우 링크장 입구 맞은편 스포츠용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아이스링크는 전체적으로 잘 관리돼 청결한 시설에 이용료와 대여료도 저렴해서 과천시민은 물론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주소:과천시 통영로 5

전화:☎02-500-1320

홈페이지:http://www.gccs.or.kr/dev_home/facilities/status.php#a23

이용시간:오전 10시∼오후 6시

이용요금:성인 3천700원, 청소년 3천 원, 대여료 3천 원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