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종합적인 산불 대책을 추진한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272억 원을 투입해 산불 발생 건수 30% 감소를 목표로 ‘2020년도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도는 산불진화헬기 20대와 산불진화인력 1천여 명을 운영하고, 16억 원을 들여 산불방지지원센터 4개소를 건립한다. 

또 80억 원을 들여 산불진화헬기를 임차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구성(142억 원), 산불진화차 등 유관기관 장비 지원(5억 원) 등을 시행한다.

시군과 협력해 봄철(2월1일~5월15일), 가을철(11월1일~12월15일) 산불조심기간을 운영하고 명절 및 주요행사 기간 마다 ‘산불방지대책본부’도 운영한다. 

해당 기간 산불원인과 피해 현황에 관한 조사를 의무화 하고, 산불 원인자를 대상으로 과태료 부과 및 형사고발 등의 처벌도 강화한다.

특히 산불진화헬기 20대를 각 지자체에 분산 배치해 신고 접수부터 현장 출동까지 30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골든타임제’를 운영한다.

산불진화기계화시스템을 활용한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2개 팀 이상 운영하고, 불성실한 근무자를 대상으로 퇴출 조치 또는 한국산불방지기술협회를 통한 10시간 이상 교육을 병행해 직원들의 산불 예방 역량도 제고한다.

뿐만 아니라 용인시 등 4개 시군에 산불진화인력과 진화장비를 갖춘 ‘산불방지지원센터’을 설치하고, 산불무인감시 카메라 및 감시초소 교체, 무선통신장비도 확충한다.

김성식 축산산림국장은 "수도권은 2천500만 인구가 거주하고 있어 산불 발생 시 피해가 막대할 수 있다"며 "산불 예방과 유사시 초기 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