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의료기관인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고임석 대응TF 팀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와 관련해 "정부는 선제적 조치들이 조금 과하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로 강력하게, 발 빠르게 시행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해 신종코로나 현장대응 상황을 점검하며 총력대응 태세를 주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설 명절 연휴 이후 첫 일정으로 국립중앙의료원을 찾은 데에는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 의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의료진들의 노고를 격려하는 의미다.

신종코로나 대응 중심 의료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은 국내에서 두 번째 신종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남성 환자가 치료를 받는 곳이다.

문 대통령은 두 번째 확진환자가 입원해 있는 음압 격리병동을 비롯해 의료원 내 선별진료실, 음압 앰뷸런스, 이동식 엑스레이 촬영이 가능한 현장응급의료소, 이동형 CT 촬영 차량 등을 둘러봤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고임석 진료부원장, 김연재 중앙감염병병원 운영지원팀장으로부터 현재 대응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정부는 과하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강력하고 발 빠르게 선제적 조치를 시행해야 한다"며 "무증상으로 공항을 통과한 분들에 대한 전수조사, 증세가 확인된 분들을 격리해 진료하며 2차 감염을 최대한 막는 조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이런 조치를 국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메르스 사태 때 입원 환자를 통해서 다른 환자나 내원객, 의료진이 감염된 사례가 있어 지역사회도 불안해 했다"며 "그 이후 감염병 의료체계가 개선됐기 때문에 그런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됐는데 그 부분을 설명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에 고 부원장은 "메르스 사태 때 심각 단계에서 병원을 폐쇄함으로써 메르스 환자 60명을 원내에서 진료했지만 원내 감염이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지금은 시스템적으로 더 발전돼 있어 병원 내 감염이나 지역으로 유출될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의료기관들이 질병관리본부나 보건소에 연락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을 지적하며 경각심을 당부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