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대표적 신도시인 송도국제도시와 원도심이 공존하는 연수구에 선거구 조정이 이뤄질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찬대(민·연수갑)국회의원은 2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만일 연수구 지역 선거구가 조정된다면 연수을 지역에 송도동을, 나머지 동은 연수갑 지역으로 옮기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며 "솔직한 심정으로는 다 받고 싶다"고 말했다.

4·15 총선까지 80일도 남지 않았지만 선거구 획정 문제는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다.

이번 총선에서는 선거구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나 최근에는 상한선을 초과한 중·동·강화·옹진에서 동구를 떼 미추홀구와 합친다는 등의 새로운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연수구 역시 선거구 면적이나 인구 증가 추이 등을 감안했을 때 연수을 지역에 송도국제도시만 남기고 원도심 지역을 모두 연수갑으로 이동시키는 등의 선택지가 나오는 상황이다. 송도와 나머지 지역 간 생활환경이나 주민들의 경제력, 요구사항 등에 접점이 없다는 이유에서다.

박 의원 역시 이러한 상황을 고려했을 때 이번 총선에서 선거구를 조정하는 것이 낫다는 뜻을 내비쳤다.

선거일을 기준으로 연수갑과 연수을의 유권자 수가 불과 5만여 명 정도 차이 나는 것처럼 보이지만 송도에 올해 대규모 입주가 이어지는 등 몇 년 후를 내다봤을 때 인구가 10만 명 이상 차이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박 의원은 "현재 연수갑과 연수을 선거구 면적을 보면 4배 정도 차이가 나고, 송도 인구가 충분히 25만 명까지 늘어날 역량을 갖춘 만큼 인구편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며 "지역 간 환경이 달라 위화감도 있는 상황에서 인구편차까지 감당하며 지역구를 유지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선거구가 어떤 식으로 정해지든 주민들과 접촉할 기회를 늘리겠다는 다짐도 밝혔다. 현재 자유한국당 측은 기존 연수구 선거구를 유지하자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박찬대 의원은 "연수갑 지역은 이전부터 상당히 보수적인 곳"이라며 "통장자율회나 주민자치위원회 등을 제외하면 일반 주민들은 사실상 접촉할 기회가 적은 만큼 최대한 빨리 많은 사람들을 만나 소통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