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시교육청 등 인천지역 공공기관의 청렴도는 대부분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는 28일 ‘2019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평가는 전국 각급 공공기관 270곳이 자율적으로 추진한 반부패 노력을 평가하고 지원하는 제도다. 공공부문 청렴 수준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권익위가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평가는 2018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공공기관이 추진한 반부패 정책 이행 실적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평가 과제는 ▶반부패 추진계획 수립 ▶청렴정책 참여 확대 ▶부패방지 제도 구축 ▶부패 위험 제거 노력 ▶부패 방지 제도 운영 ▶반부패 정책 성과 ▶반부패 정책 확산 노력 등 7개로, 각 공공기관 실적에 따라 1등급부터 5등급까지 5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시와 시교육청은 전년도 평가에 이어 보통 수준인 3등급을 유지했다. 이번 평가에서 1등급 기관 35곳, 2등급 기관 77곳 등 총 112개 공공기관(41.5%)이 우수기관으로 평가됐지만 시와 시교육청은 포함되지 못했다.

인천지역 공공기관 중 가장 높은 등급을 받은 곳은 인천대학교로, 전년 대비 1단계 오른 2등급에 포함됐다. 이번 평가에서 전년보다 등급이 오른 기관은 총 78곳(31.1%)으로 이 중 2단계 이상 등급이 오른 기관은 26곳(10.4%)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인천시설공단, 인천도시공사, 인천항만공사는 모두 전년 평가보다 1단계 떨어진 3등급을 기록했다. 인천지역 10개 군·구 중 남동구와 서구는 각각 4등급을, 미추홀구는 가장 낮은 5등급을 받았다.

권익위 관계자는 "각급 공공기관은 부패 취약 분야를 면밀히 분석해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시책이 시행되도록 노력해야 하고, 기관장·고위직이 반부패 의지를 갖고 주도하는 반부패 시책이 필요하다"며 "2020년도 평가는 변화하는 정책환경과 높아진 국민 눈높이를 반영하고, 공공부문의 자율적 청렴 확산을 이끌어 내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