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이재명 경기지사가 28일 경기도청 상황실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국내 유입에 따른 공포감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사회에 유행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관련 기사 2·3·4·7·12·18·19면>
28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지사 주재로 진행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민관 합동 전문가 비상대책회의’에서 분당서울대병원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지원단)은 브리핑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지역사회유행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지원단은 중국 우한(武漢) 및 후베이성(湖北) 지역을 비롯해 전 지역에서 유입되는 환자는 물론 환자가 발생한 타 국가를 통해 해외 유입 환자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면서 현재 중국의 증가 추세를 고려하면 확진 환자 수가 현재의 5∼10배 발생이 가능한 상황이라며 현재까지 밝혀진 전파력(기초재생산지수-한 사람의 감염자가 감염 가능 기간 직접 감염시키는 평균 인원수)을 감안하면 지역사회 유행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지원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체계에 대해서도 호흡기질환 유행이 많은 계절에 흔한 증상인 발열, 기침으로 환자를 구분하기 어려운 만큼 우한 입국자 중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만 있는 사람에 대해서도 능동감시가 아닌 자가격리가 필요한 사안이었다고 정부 방역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지원단은 의심 환자에 대한 빠른 선별과 확진자가 격리병동 외 병·의원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최우선과제라며 선별진료소 설치병원 역시 격리진료를 하는 곳과 검사 및 경증환자 진료가 가능한 곳으로 구분해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과거 우리는 감염병 초기 대응 시 약간의 문제 때문에 많이 확산되고 피해가 컸었다"며 "민관의 모든 가용한 자원들을 총동원해서 조기에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코로나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