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9일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과 관련해 부산한 움직임을 보이면서도 현격한 입장차를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당 차원의 총력 대응에 나섰지만 자유한국당은 정부 대책이 미흡하다며 강력 질타했다.

민주당은 이날 신종 코로나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장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희 의원을 임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신종 코로나 대책위를 설치했고 대통령과 총리도 총력 대응을 하고 있다"라면서 "국민 안전에 여야가 따로 없다"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성숙한 대응이 중요하다. 성급한 논란은 국민과 경제를 패닉에 빠뜨릴 수 있다"며 "절제되고 정제된 보도가 이뤄져야 하고, 정치권의 성숙한 대응도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그는 "어제 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초당적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여야의 뜻이 다를 수 없다"며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뜻을 하나로 합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국민 불안을 조장하는 허위정보가 유포되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진단하고 강력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박광온(수원정)최고위원은 "당 허위조작정보대책특위의 모니터링 결과 유튜브 4개 채널에서 41개 허위조작 정보가 유포됐다. 반나절 만에 35만 회가 조회될 정도"라며 "이는 정부와 국민을 이간질하고, 사회적 분란을 책동하는 테러행위와 같다. 당정은 무관용 원칙으로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정부 대응이 미흡하다고 질책하며 특히 정부가 중국 눈치보기에 급급하다고 비판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지금 청와대가 우한폐렴 명칭이나 고치고 있는데, 거기에 신경 쓸 만큼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다"라고 질타했다.

이어 황 대표는 "문재인 정부의 고질적 중국 눈치 보기에 국민의 불신은 더 깊어진다"며 "중국인 입국 금지 청원자가 삽시간에 50만 명이나 돌파한 사실을 정부는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원유철(평택갑) 의원은 "신종 코로나가 창궐한 우한, 후베이로부터 중국인 입국이 무방비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가 정신을 놓았다"며 "신종 코로나 잠복기에 우한을 경유해 입국하는 것을 허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