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우한시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와 함께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로 했다.

2일 시에 따르면 지난 1월 13일부터 23일까지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시에서 한국에 들어온 입국자 중 시가 관리하는 인원은 총 94명이다. 시는 이들에 대해 전수조사를 진행한다.

시와 각 군·구는 전화로 발열과 오한, 기침, 근육통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감염증 발생 시 행동수칙 등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에 시는 우한시 입국자들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검사하기로 했다. 이들의 검체를 채취해 시보건환경연구원에 조만간 검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시는 지난 1일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시장 주재로 실·국장 및 인천시체육회, 장애인체육회, 시설관리공단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비상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시가 운영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운영 가이드라인 설정과 경기 침체 대비 경제대책반 설치·운영, 긴급 방역대책 재정 지원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시는 신종 코로나의 지역사회 전파를 방지하기 위해 시가 운영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민간에 대관하는 시설은 연기·취소를 권고하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는 소독 등 방역 준비 태세를 갖추도록 했으며, 감염증 확산 상황에 따라 모든 시설은 휴관할 수 있음을 사전에 공지하도록 했다.

또한 신종 코로나 확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도 논의했다. 3일부터 경제대책반을 설치·운영해 위기 상황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숙박업종과 요식업, 도소매업 등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지원책을 우선 마련할 것을 논의했다.

박남춘 시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민관이 협력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조기에 종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