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지난해 초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 포함돼 속도를 내고 있는 제2경춘국도 가평군 노선(안) 관철을 위해 연초부터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3일 군에 따르면 김성기 군수를 비롯한 송기욱 군의회 의장 및 통합범군민 비상대책위원회 김석구·이원호 공동위원장은 지난달 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방문해 박순자 위원장과 손명수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났다. 

김 군수는 "최단거리, 최소시간이 소요된다는 춘천시 노선안은 가평군을 패싱하는, 상생의 원칙을 무시한 이기적인 발상"이라며 "지역경제와 생존권 피해를 최소화하며 경기도·가평군·강원도·춘천시가 상생할 수 있는 가평군 노선안을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송 의장은 "가평군 노선안은 장대교 2개가 제외돼 예산 절감 및 공사 기간이 단축되고, 북한강 수계 환경 파괴와 상수원 수질오염을 줄일 수 있어 건설 비용과 환경보존 측면에서 경제적"이라며 "가평군과 춘천시, 인접 도시인 화천군·양구군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석구·이원호 범대위 공동위원장은 "강원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됐다는 논리로 각종 규제와 인구 감소로 소멸위기에 처한 가평군의 현실을 외면한 춘천시 노선안의 경우 모든 피해는 가평군에, 편익은 춘천시만 가져가는 졸속 계획"이라며 강력히 반대했다.

이날 방문은 두 번째 진행된 것으로, 지난달 9일에는 공동대책위원장을 비롯해 군의회 의장, 박종희 전 국회의원, 관계 공무원 등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찾아 가평군민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특히 17일에는 가평군의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투쟁한다는 의미를 담아 삭발식 및 상여 퍼포먼스를 벌이며 중앙정부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6만인 총궐기대회를 열기도 했다.

이처럼 최근 한 달간 이어진 가평군민의 강력한 성토에 국토위 박순자 위원장은 "국토부에서 가평과 남양주·춘천시 등 해당 지자체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최적의 노선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평군은 가평읍 내로 우회하는 노선을 요구하고 있다. 강원도 ㈜남이섬과 인근 상인, 주민들도 섬 인근 교량 통과에 반대하며 사실상 가평군 노선(안)을 지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제2경춘국도 노선이 국토부 안으로 최종 결정될 경우 46번 경춘국도를 따라 형성된 기존 상권이 붕괴됨으로써 가평군은 인구소멸 위협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남이섬과 자라섬 사이를 통과하는 교각은 글로벌 관광명소로 거듭나고 있는 두 섬의 경관 파괴는 물론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라섬 수변 생태관광벨트 조성사업’ 등에도 막대한 차질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제2경춘국도는 2022년 착공을 목표로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부터 춘천시 서면 당림리까지 총 32.9㎞ 4차로 간선도로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모두 국고로 지어지며 서울과 춘천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구축이 목적이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