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가 정부의 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한다.

시는 4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정 분야는 사회문화중심형 문화도시로, 지역 내 다양한 네트워크 조성과 문화자원 융합을 통한 시민 우선·사람 중심의 휴먼웨어 구축과 지속가능한 문화도시 브랜드 확립 등이 목표다.

특히 미래 세대 주역인 아동과 청소년, 청년층이 주축이 되는 미래지향적인 문화도시, 금정환승센터 일원과 수리산도립공원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젊고 친환경적인 문화도시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4월 내 구성 예정인 문화예술인 100인 위원회와 시민들이 참여하는 ‘시민 우선의 행복한 공동체 조성’, 주민 위주의 지역 문화가 도시의 성장을 이끄는 ‘사람 중심의 도시 성장 동력 확보’ 그리고 군포의 사통팔달 교통망이 최대의 효과를 내도록 활용하는 ‘길 위의 문화사업’ 등을 제시했다.

시는 오는 6월까지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해 문체부에 신청할 예정으로, 문체부 심사를 거쳐 11월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될 경우 1년 동안 예비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2021년 12월께 정식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2022년부터 5년 동안 문화도시 본사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5년 동안 최대 100억 원의 국비가 지원된다.

시는 3월 문화도시 조성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5월에는 시민기획단 등 사업 추진 네트워크를 구성할 예정이다.

한대희 시장은 "군포는 사람 중심의 다양한 문화 관련 콘텐츠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휴먼웨어별로 갖추고 있는 만큼 미래형 문화도시로서 손색이 없다"며 "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도록 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체부는 해마다 5~6곳씩, 2022년까지 약 30곳의 지자체를 문화도시로 지정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문화체육과(☎031-390-0747)로 문의하면 알 수 있다. 

군포=민경호 기자 m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