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연수구와 가천대학교 등이 메디컬캠퍼스 학교부지 내에 ‘연수구국민체육센터(센터)’ 건립을 검토하고 있지만 추진이 녹록지 않다.

4일 구와 가천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부터 연수구 가천대 메디컬캠퍼스 내 5천600여㎡ 부지에 80억여 원을 들여 수영장·체육관·헬스장 등을 조성하는 3층 규모의 센터 건립을 논의해 왔다.

문제는 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 허가 과정에서 협의가 잘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센터 조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 소관이지만, 교내 부지를 사용하려면 교육부의 허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교육부는 교내에 센터를 짓게 되면 그 면적만큼 교지(敎地)에서 빼야 한다고 판단하고 이를 가천대에 전달했다.

하지만 학교 측은 교지가 줄어드는 것을 수용하기 어렵다. 센터 부지만큼 교지가 줄게 되면 대학평가 등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천대가 보유한 교지는 재학생 기준면적 62만9천992㎡보다 많은 71만6천917㎡이며, 교지확보율은 113.8%다. 학생 기준면적에 따라 일정 교지면적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대학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부지 확보 방식을 바꾸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문체부 사업 조건을 맞추려면 구가 직접 땅을 사거나 임대를 했다는 부지 사용승인서가 필요하다. 이에 구와 가천대는 20년간 부지를 무상 임대하는 대신 구가 국비 등을 확보해 건물을 짓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가천대는 사업 조건과 필요성 등을 교육부와 협의해 왔지만 아직 허가에 대한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다.

가천대 관계자는 "센터가 생기면 학생들은 수업과 사회봉사를, 지역주민들은 이용 혜택 등으로 상생할 수 있다"며 "이런 점을 고려해 정부부처 간 협업한다면 잘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는 교육부 승인 결과를 기다리면서 대안 부지도 함께 찾고 있다. 승인 절차를 밟는 기간이 지나치게 길어지거나, 자칫 문체부 사업 조건을 맞추지 못할 위험 부담도 있기 때문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