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실. /사진 = 기호일보 DB
급식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지역 학교급식 현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단체급식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가 커지지만 교육당국의 대응 지침이 없어 학교마다 대처가 제각각이다.

4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2월 중 급식계획이 있는 281개 학교 중 278곳이 정상적으로 급식을 진행하고, 나머지 3개 학교 중 1곳은 대체급식을, 2곳은 급식을 하지 않기로 했다.

대체급식을 하거나 급식을 하지 않는 학교들은 마스크를 벗고 식사하는 과정에서 신종 코로나에 감염될 수 있다는 학부모들의 의견을 감안했고, 다수의 학교에서는 급식을 진행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렇게 같은 상황에서 대응이 다른 것은 공통된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이 없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현재까지 학교급식에 관한 신종 코로나 대응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급식실의 위생관리는 물론 학교급식에 관한 행동지침이나 교육 등 전달된 것이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 급식을 지속할지 결정하고 대책을 세우는 것은 각급 학교의 재량이다. 학부모들의 의견을 반영한다고는 하나 판단 기준이 모호해 불만이 지속되고 있다.

무엇보다 대응지침이 없다 보니 위생관리도 제각각이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배식하거나 식사 전 손을 씻는 기본적인 조치 외에 추가적인 대처는 학교마다 다르다.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의 간격을 멀리하거나 대화를 못하게 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체계적인 위생관리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교육당국의 대처가 사기업보다 못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단체급식을 하는 동구의 한 기업은 신종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 공통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대응하고 있다. 배식 시 인사를 눈인사로 대체하고 수저·집기류·정수기 식수꼭지 소독, 배식 전후로 테이블 소독액 분무, 급식종사자 중 이상 증세 발생자 확인 등을 매일 체크한다.

전문가들은 신종 코로나로 인한 과도한 불안을 해소하고 급식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기 위해선 공통된 대응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위생관리가 정상적으로 이뤄진 급식에서 바이러스가 전파될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각종 세균 전파 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시교육청 관계자는 "급식을 할지는 학교마다 학부모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고 운영위 등에서 최종 결정한다"며 "신종 코로나가 전국적인 사안이다 보니 교육부에서 지침이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급식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