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도 뉴스를 보고 정보를 얻는 상황입니다."

지난달 31일 인천시 한 공무원이 휴대전화로 TV 뉴스 화면에 나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 정보를 찍으며 말했다. 그는 정부와 정보 공유가 원활하지 않아 답답하다고 했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인가 보다. 지방정부가 연이어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 정부에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를 요구하고 있어서다.

같은 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내 7번째 확진 환자 공개를 정부가 하루 늦췄다며 ‘투명성 부족’을 꼬집었다. 박 시장은 "감염병을 잡는 특효약은 투명성이라고 늘 강조했는데 실시간으로 발표되고 공유되지 않으면 시민 불안을 키우게 된다"며 "그야말로 시간을 다투는 감염병 확산을 막는 데 큰 문제를 만든다"고 비판했다.

또 "대통령께서 국내외를 막론한 전수조사를 지시한 지가 사흘 지났는데 아직 서울시에 외국인 명단은 통보되지 않았다"며 "이 부분도 빨리 넘겨주기 바란다"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달 4일 염태영 수원시장은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의 무증상 기간 동선을 공개해 줄 것을 보건당국에 공개적으로 요청했다.

염 시장은 "질병관리본부가 수원에 거주하는 15번째 확진 환자의 동선을 증상 발현 이틀 전부터 확진 판정 시점까지만 공개해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무증상자의 감염증 전파 가능성이 있는 만큼 확진 환자는 귀국 시점부터 모든 동선을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기초지자체는 확진 환자 동선 공개 권한도, 역학조사 권한도 갖고 있지 않다"며 "기초지자체에 이러한 권한이 주어지지 않으면 지역사회 감염병 대응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처럼 정부를 향한 신종 코로나 관련 정보 공개 요구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가짜뉴스’가 인터넷 커뮤니티나 SNS(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퍼져 불안을 조장하고 있어 문제다. 정부와 지방정부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를 통한 발 빠른 대응뿐만 아니라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공개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