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분당갑 김용 예비후보가 지하철 분당선의 혼잡도가 수도권 노선 가운데 최고 수준이라는 내용의 자체조사 분석보고서를 공개하고, ‘분당선 지옥철 개선’을 제시했다.

김 예비후보의 1호 공약 ‘마음주치의제’과 2호 공약 ‘신(新) 중장년 활력도시 조성방안’에 이은 3호 공약이다.

김 예비후보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해 11월부터 2개월여 간 ㈜평화엔지니어링의 자문과 2018년 철도연보, 자체조사 등을 통해 작성한 분당선 혼잡도 분석보고서를 공개했다.

그 결과, 분당선 오리~수서 구간의 출퇴근 시간 등 혼잡시간대(오전 6시~8시, 오후 6시~8시)의 평균 혼잡도는 169.7%로 집계됐다.

이는 수도권에서 운영되고 있는 전체 21개 노선 내 가장 혼잡한 구간의 혼잡도 평균인 135.3%보다 34.4%p 높은 수치다.

9호선 염창~당산 구간(201.0%), 중앙선 청량리~왕십리 구간(173.0%), 2호선 사당~방배 구간(170.3%)에 이어 4번째로 높다.

특히 모란역의 경우 혼잡도 193.1%로, 9호선 염창~당산 구간에 이어 모든 수도권 노선 중 두 번째로 혼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가천대역(192.7%), 야탑역(188.3%), 이매역(181.5%), 복정역(173.0%) 등 대다수 역사의 혼잡도가 170%를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혼잡도 150%를 넘을 경우 지하철 내부가 ‘만원’이 되는 점과 200%를 넘을 경우 승하차를 하지 못하는 승객이 발생하는 등의 사태가 빚어지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분당선 이용객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김 예비후보 측은 분석하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노선추가 연장 시에는 이용객 편의를 고려한 대책이 마련돼야 하는데 아무런 대책없이 무분별한 노선 추가연장이 이뤄지면서 분당지역 시민들의 교통 편의가 바닥으로 떨어지고 있다"라며 "사정이 이런데도 코레일은 돈벌이에만 급급한 운영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운전시격이 최소 4분인 점으로 볼 때, 열차 증차를 통한 운전시격 축소는 당장이라도 가능하다"라며 "코레일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기관사 충원을 꺼리는 등 돈벌이에 급급한 운영을 하면서 빚어진 결과로 보이는 만큼, 인원충원 및 열차증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6량 운영 열차 8량 확대 편성 방안을 제시하고 ▶신호 및 보조설비 개량 ▶승강장 안전문 보완 ▶타 노선의 혼잡도 파악 등의 추가 조치를 통해 열차 확대 편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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