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수원시내 한 어린이집에 휴원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수원시내 한 어린이집에 휴원을 알리는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경기도내에서 6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확진자 및 접촉자 수가 연일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 정작 교육당국은 관련 정보의 공개를 통제하고 나서면서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학부모들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

5일 도내 교육계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확산이 계속되면서 각급 학교의 개학 연기·휴업 현황과 계획은 물론, 정확한 발생 및 조치 현황 공개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가 쇄도하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교육청은 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교육부가 무분별한 정보 공개에 따른 국민들의 혼란을 막겠다며 각 시도교육청에서의 자가격리자 수와 지역 및 개학 연기·휴업 학교명 제공 등 모든 정보의 공개를 금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도교육청은 교육부보다 먼저 실시한 ‘학생과 교직원 및 가족의 중국 후베이(湖北)성 방문자 현황 전수조사’를 통해 집계된 자가격리자 현황조차 교육부의 정보공개 금지 조치 이전인 지난 2일 이후 공개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는 또 4일까지는 허용됐던 개학 연기·휴업 학교의 지역 및 학교명 공개마저 금지하는 등 관련 정보 통제를 강화한 상태다.

이에 따라 이날 공개된 도내 개학 연기·휴업 학교 현황은 전날 198곳보다 6곳(고양시 초등학교 2곳, 성남시 유치원 1곳, 안양·과천 고등학교 1곳, 용인시 고등학교 1곳)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지만, 학교명 등 세부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특히 최근 수원과 부천지역의 유치원 개학 연기·휴업에 대한 늑장 승인으로 인해 유치원과 학부모들의 극심한 혼란을 야기했던 교육부는 여전히 일선 학교 개학 연기 또는 휴업을 실시하기 전 보건당국과의 협의 및 교육부의 승인을 받도록 한 방침을 고수하면서 예정됐던 개학 연기가 취소된 학교마저 발생했다.

수원 A고등학교는 2일 수원지역에서 확진자가 나온 뒤 학부모들의 잇따른 요구에 이튿날 오전 11시 30분께 당초 4일로 예정돼 있던 개학을 24일로 연기하겠다는 승인 요청 공문을 교육지원청으로 보냈지만, 교육부의 승인이 이날 오후 10시께 이뤄지면서 안내가 불가능해 당초 계획대로 개학할 수밖에 없었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대로 운영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함구령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