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지난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책 마련을 위해 '경제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첫 영상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지난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하는 대응책 마련을 위해 '경제 테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첫 영상회의를 열고 있다. /사진 =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위축된 지역경제 및 내수시장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도는 6일 경기북부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자금 지원, 피해신고센터 설치 등 경제적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응책을 발표했다.

도는 시·군, 도 공공기관, 전문 자문단이 참여하는 경제정책 컨트롤타워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별자금 700억 원(중소기업 200억 원, 소상공인 500억 원)도 지원한다. 중소기업은 업체당 5억 원, 소상공인은 1억 원 이내에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다. 감염병 위기경보 해제 또는 자금 소진 시까지 운영되며, 분할상환 2회 차까지 원금 상환을 유예한다.

아울러 도는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지역화폐 할인율과 월 구매 한도 확대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고, 6억7천만 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 마스크 2만 개와 손 세정제 1만 개를 지원한다.

일선 지자체들과 협업해 지역별 일자리센터 직업상담사 602명을 활용해 취업상담·알선을 실시하고, 확산세가 진정되면 문화·관광산업 등 피해가 큰 업종을 중심으로 일자리박람회 개최를 우선 지원한다.

중국 수출 관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출애로 통합지원센터’도 운영한다. 미국과 중국 등 해외 8개국에 위치한 11곳의 경기비즈니스센터(GBC)를 통해 각국의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수출지역을 다변화할 수 있는 지원정책도 제시한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내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자금 융자, 신용대출, 제도 개선 등을 추진한다.

또 지방재정 상반기 집행률 65.3%를 목표로 신속집행을 실시해 긴급입찰, 선급금 집행 활성화, 투자심사 신속 지원 등을 진행한다.

특히 마스크 등 위생용품 가격 급등과 그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해 매점매석, 불량품 제조, 사재기 등을 집중 단속해 위반사항 발견 시 형사고발 등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한다. 이 외에도 소비 촉진을 위한 내수 살리기 캠페인 등의 활동을 펼치고, 불안감 조성으로 소비심리를 위축시키는 가짜 뉴스에는 엄정 대처한다.

김규식 경제기획관은 "정부, 지자체 등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지역경제의 부담을 덜어주고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 피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031-259-6119) 또는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1600-8001) 내 피해신고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지역경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