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이 멧돼지, 고라니 등 유해야생동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포획단 운영 및 피해예방시설 설치에 나선다.

7일 군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대응을 위한 58명의 포획단을 편성해 3월 말까지 집중 포획활동을 실시함으로써 야생 멧돼지 개체수를 대폭 감소시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할 방침이다.

작년 하반기에도 ASF 바이러스 매개체로 알려진 야생 멧돼지 포획을 강화하기 위한 포획단을 60여명으로 추가 확대해 관내 전역에서 총기포획 및 돼지열병 예방 예찰활동에 전념해 왔다.

포획단은 지난해 멧돼지 등 유해야생동물 2천957마리를 포획하는 실적을 올렸다.

또 군은 전기목책기, 철조망, 방조망 등 농작물 피해예방시설 설치에 따른 설치비용을 최대 60%인 500만원까지 지원키로 했다. 2019년에도 전년대비 2배 가까운 50여 가구가 수혜를 받았다.

신청은 오는 21일까지 읍면사무소 및 환경과에 비치된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농지원부 또는 농업경영체 등록확인서 등의 구비서류를 준비해 제출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각적인 방법을 발굴해 농민들이 소중하게 키운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영농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밝혔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