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가운데)국무총리와 이재명(오른쪽)경기지사가 8일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선별진료소를 찾아 음압격리 병동을 둘러보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이 늘어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지사와 염태영 수원시장이 정세균 국무총리에게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한 확진자 정보 상세 공개와 현장 대응력 제고를 위한 권한 이양 등을 적극 건의했다.

 정세균 총리는 지난 8일 도내 신종 코로나 현황과 대응상황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자 경기도청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을 찾았다.

 이 지사는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은 정 총리에게 19번째 환자의 경기도 이동 경로 발표에 대한 지역사회의 상황을 전하며 "(확진자가)분당의 부모님 집에 갔다고만 발표하고 어느 아파트인지 안 가르쳐 주니 분당 전역이 마비되고 있다"며 "정보를 정확하게 공개하되 확진자와 가까울수록 더 자세하게 알려 주는 단계별 공개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폐렴 입원환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 검사 필요성도 제기했다. 이어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더라도 전수조사 및 의사 판단을 거쳐 검사한다면 환자를 놓치는 일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염 시장도 도의료원 수원병원에서 정 총리에게 "신종 코로나의 지역사회 확산을 방지하고 현장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에 권한을 부여해 달라"고 건의했다. 그는 ▶확진 환자 동선 공개 범위 확대 ▶기초지자체에 동선 공개 권한 부여 ▶기초지자체 자체 역학조사관 채용·사전 역학조사·권한 부여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면서 "지자체가 능동적으로 감염병 확산을 차단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건의 내용은 관계 장관 간담회에서 전달해 잘 검토되도록 하겠다. 그냥 듣고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감염증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