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차 주요 설비 제작업체 선정이 늦어지면서 사업 연장이 우려됐던 ‘인천지하철 2호선 전동차 증차 사업’<본보 2019년 11월 20일자 1면 보도>이 무사히 재개됐다.

9일 인천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전동차용 차상신호장치 사업자 선정 등 전동차 제작과 납품을 위한 준비가 대부분 마무리됐다. 유치선, 관제 등 지상 열차 제어 신호설비 사업자 선정도 같은 시기 완료됐다.

이 사업은 시비 460억 원을 들여 2호선 전동차 객차를 기존 37대에서 43대로 늘리고, 전기 및 신호 등 시스템을 증설하는 작업이다. 2018년 1월 착수해 2021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증차가 이뤄지면 출퇴근시간 기준 배차 간격이 3분 22초에서 3분으로 줄고, 차량 혼잡도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필요 설비 중 하나인 전동차용 차상신호장치를 제작해 줄 업체가 없어 사업기간이 무기한 연장될 위기를 맞았다. 계획대로라면 지난해 7월 업체 선정이 완료됐어야 하지만 입찰이 유찰되는 등 지난해 11월까지도 사업자를 찾지 못했다. 해당 설비는 공사가 자체 제작이 아닌 전문 제작업체를 통해 납품받아야 하기 때문에 공사의 의지와 상관없이 사업 종료 시점이 불투명해진다는 우려도 나왔다.

다행히 공사가 지난해 말 새로 진행한 입찰공고에서 전동차용 차상신호장치 사업자가 나타나는 등 증차 사업은 재개된 상태다. 공사는 올해가 되기 전 모든 설비 제작업체 선정이 완료된 만큼 전체 사업의 9부 능선을 넘었다고 보고 있다.

공사는 내년 3월까지 업체들로부터 전동차 제작 및 납품, 반입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021년 1월부터는 예비주행 시험, 본선 시운전, 종합시험운행 등이 차례로 진행될 예정이다. 2021년 하반기까지 예비주행과 시운전 등에 문제가 없으면 늦어도 2022년부터는 더 늘어난 2호선 차량이 실제 운행될 수 있을 전망이다.

공사 관계자는 "현재 각 업체가 제작에 착수한 상태로, 예정대로 2021년 하반기에는 증차 사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