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경제적 여파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다.

시는 김경태 경제정책국장을 단장으로 한 경제TF를 구성해 수원지역 분야별 상황을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마련한다고 10일 밝혔다. 

운영은 신종 코로나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다.

신종 코로나 확산이 장기화될 경우 국내 경제가 받을 타격은 심각하다. 한국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중국은 한국의 가장 큰 교역국(수출 25.1%, 수입 21.3%)이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올 1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이 감소할 경우 국내 명목 수출액은 약 1억5천만 달러에서 2억5천만 달러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가 지역 내 여파를 분석한 결과, 신종 코로나가 확산할 경우 수원지역 역시 최소 585억 원에서 783억 원의 지역내총생산(GRDP) 감소가 예상된다.

전통시장은 방문객 수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점포들이 폐점시간 자체를 1시간가량 앞당기는 사례가 많아졌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대규모 점포 역시 내장객 감소를 피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 내 기업 활동도 위축됐다. 시에는 총 241개에 달하는 중국 거래 업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이 중 수원델타플렉스에 입주한 127개 업체 중 벌써 8곳이 수출입에 차질을 빚고 있으며, 2곳은 가동 중단이 예고됐다. 여기에 이번 위기가 장기화되면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는 업체가 12곳에 달한다. 

지난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후 자재 수입과 수출이 감소한 영향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내 수출입 및 제조기업의 타격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이 같은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시는 ‘선제적(preemptive), 신속(prompt), 정확(precise)’ 3P를 목표로 일자리 지원, 소상공 지원, 기업 지원, 세제 지원을 종합적으로 살피는 경제TF를 운영한다.

관련 분야별 경제 동향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구청별로 물가점검반을 구성해 지역 물가 안정화에도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마스크와 손 세정제 등 이번 감염병 사태와 밀접한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과 수급 상황을 점검한다. 또 지역경제과를 중심으로 소상공인 피해 대응과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를 지원한다.

그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지역화폐인 ‘수원페이’를 조기 발행하고, 추가 할인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상황으로 악재를 맞은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피해상담센터 운영과 애로사항 상담은 물론 중소기업육성자금을 활용한 특별경영자금 지원 및 특례보증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피해 업종의 숨통을 틔워 줄 수 있도록 지방세를 감면하거나 징수를 유예하는 등의 지원 방법을 고민하는 한편, 일자리 지원을 위해 피해 지역과 관련 있는 업종에 적절한 취업 알선 및 현장 상담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시의 행정적인 노력도 뒷받침된다. 올 상반기 중 예산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적절한 추경 시기를 검토 중이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