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중복과 시기 등의 문제로 김포시의회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두 차례나 부결됐던 ‘김포시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가 힘의 논리로 전격 통과돼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정치적 부담을 떠안게 됐다.

시의회는 지난 7일 열린 제197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부지매입 및 신축’ 건에 대한 표결에 나서 재적 의원 12명 가운데 민주당 소속 7명의 찬성으로 해당 상임위 의결 결과를 뒤엎고 안건을 원안 가결했다.

행정복지위원회(행복위)는 6일 안건 심의를 통해 "센터 신축에 찬성하지만 농업기술센터가 추진하는 같은 기능의 푸드플랜 용역 결과가 나온 후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옳다"며 지난해 12월 심의에 이어 부결했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소속 집행부가 행복위 심의 이후 의회를 방문해 협조를 요청하는 등 본회의에서 센터 신축안이 재상정될 것이라는 소문이 의회 주변에서 흘러나왔다. 예상대로 본회의가 열린 이날 민주당 소속 4명의 의원 명의로 센터 건립안이 부의 안건으로 제안됐으며, 민주당 소속 A의원은 설명을 통해 "학교급식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금이 센터 신축의 적기"라고 주장했다.

이어 열린 토론에서 행복위 한종우 위원장은 "이미 상임위에서 심도 있는 논의 후 의결 절차에 따라 부결된 안건"이라며 "절차와 계획을 무시하고 공약 이행만을 앞세워 ‘적기’라는 당위성을 부여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토론 이후 진행된 표결에는 한 위원장을 비롯해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5명이 모두 불참했다.

한 위원장은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한다. 무엇보다 학교급식과 연계한 공공급식 시스템 구축"이라며 "농업기술센터 이전이 추진되면서 이 부분을 포함한 용역이 진행 중인데, 다수당의 힘의 논리로 밀어붙이면 되느냐"고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시는 학교급식물류지원센터 부지 매입 및 신축안이 의회에서 통과함에 따라 79억 원을 들여 2022년 3월 개관을 목표로 양촌읍 누산리 일원 8천862㎡ 부지 매입에 이어 센터 신축에 나설 계획이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