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상대적으로 방역에 소홀해지기 쉬운 소규모 축산농가와 축사밀집지역 등을 대상으로 ‘민간 공동방제단’을 운영하고 있다.

12일 시에 따르면 현재 민간 공동방제단은 인천축산업협동조합과 강화옹진축산업협동조합에 각각 3개 반씩 총 6개 반이 구성돼 있다.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 등이 매년 전국적으로 발생하면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소독방제를 위해 2012년부터 지금의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민간 공동방제단은 10개 군·구로 역할을 분담해 지역 소규모 축산농가 386개소에 대해 연 24회 일제 소독을 지원한다. 반별로 소독차량과 방역요원을 상시 배치해 농가를 직접 방문, 소독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시는 방제단 인건비, 차량운영비, 소독약품비 등 제반사항 지원을 위해 3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현재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구제역, AI 특별방역대책기간이지만 시는 이 기간이 종료된 후에도 민간 공동방제단을 운영해 체계적인 방역활동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한태호 시 농축산유통과장은 "축산농가 관계자는 민간 공동방제단 방역요원이 소독 지원을 위해 방문했을 때 소독일지 작성 등 방역활동 수행에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며 "재난형 가축전염병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축산농가도 외부인 출입 자제 등 방역활동 기본수칙 준수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