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역 내 ‘데이터 경제’ 육성을 본격화한다. 

 시는 지난해 데이터 행정의 성과를 바탕으로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는 한편, 정부의 DNA(Data, Network, AI)경제 육성 방침에 발맞춘 다양한 공모사업 유치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데이터 행정의 인프라로 행정데이터를 수집·저장·활용하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다. 택시 불편 민원, 공공와이파이 우선 설치 지역, 도서지역 응급 이송, 공동주택관리비 분석 등 다수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정책 개선에 활용했다.

 시가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영종도 일대에 추진한 I-MoD(Mobility on Demand) 사업도 주민 호응을 얻고 있다. 사업 초기부터 일반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으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소형버스 노선을 실시간 운영하는 서비스를 개발한 결과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데이터 행정을 본격화하는 동시에 시 자체 사업과 연관 있는 다양한 정부 공모사업을 유치해 스타트업 및 지역 기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공모로 선정된 ‘스타트업·벤처폴리스, 품’을 올해 인천의 데이터 경제 허브로 육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이미 지난달부터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데이터 행정과 산업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TF를 운영 중이다. TF는 정부 공모사업과 시 자체 사업 추진상황 점검 및 관련 정책을 개발하고, 관련 기업과의 소통 역할도 수행한다. 

 이 외에도 시는 관련 사업계획을 ‘인천 데이터·스마트 네트워크’ 인터넷 카페(https://cafe.naver.com/datasmart)에 공개해 기업·대학·단체와 소통하고 협업하고자 한다. 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협력해 시민 안전 4대 분야(침수, 교통, 지진, 미세먼지)에 대한 빅데이터 예측·대응 모델 개발도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김희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