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전자제품 관련 서비스업계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물품 수급 차질로 피해를 보고 있다. 완제품 등의 출고가 늦어지면서 소비자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

16일 전자제품 유통·판매·서비스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생산된 전자제품 등의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인천지역 전자제품 판매업체인 A사는 지난달 초께 고객들에게서 10여 대의 세탁기·TV 제품 등 각각 세부 사양별(부품 교체) 예약을 받았다. 당초 지난달 말 출고 및 배송을 완료했어야 했지만 절반가량 출고하지 못한 상태다. 기존 제품에서 일부 부품을 교환해야 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중국 제조업체의 부품 생산이 늦어졌기 때문이다.

A업체 관계자는 "앞으로 제조사의 부품 생산과 유통 과정은 코로나19 여파로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우선 소비자들에게 이 같은 사정을 전하며 양해를 구하고 있지만 구매 취소 등이 점차 늘어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컴퓨터·노트북 판매 및 고객서비스(A/S) 업체인 B사의 사정도 마찬가지다. 대부분의 컴퓨터 부품과 완제품 등이 중국에서 제조되는 상황에서 교환·환불·A/S 등 전반적인 고객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B사 관계자는 "컴퓨터 등 전자제품은 미세한 부품 이상도 불량으로 처리돼 교환이나 A/S 비중이 높고, 부품별 수급에 따라 기간도 길어진다"며 "하지만 코로나19로 부품 조달이 어려워져 A/S 기간이 2배 이상 늘어났고, 교환도 해 주지 못하는 상황에 고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재고 부품 등으로 겨우 버티는 상황이지만 추가적인 부품 공급이 어려워질 경우 매출에도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인천시는 코로나19의 간접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65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육성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상환 중인 시설자금도 1년 동안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특별자금 지원 대상은 제조업과 관련 서비스업, 지식기반서비스업, 무역업 중 신종 코로나 관련 피해를 입은 업체다. 간접피해 기업도 지원 대상에 포함했다.

시는 그동안 경제위기 때마다 지역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경영애로 해소 방안을 마련한 만큼 이번에도 기업의 요구에 맞춰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할 방침이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