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기초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에 선정돼 주민이 누리는 스마트도시를 구축하게 됐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천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0년 스마트시티 챌린지 본사업’에 최종 선정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시민과 기업, 지자체가 함께 스마트기술·솔루션을 활용해 도시문제 해법을 찾는 사업이다. 지난해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서 3차 심사를 거쳐 부천시를 포함한 총 6곳이 실증 지역으로 선정돼 국비 15억 원을 지원받았다. 이후 최종 평가에서 부천시 등이 본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최종 선정 지역은 부천시를 비롯해 대전시, 인천시 등 2곳의 광역자치단체다.

장 시장은 "시는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삼정동 지역을 대상으로 원도심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 얼라이언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유디아이 등 12개 민간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마을공동체인 상살미사람들과 함께 블록체인 기반의 공유경제 플랫폼을 활용해 주차공유, 공유차량, 공유킥보드, 대리주차 등의 통합 서비스를 실증했다"며 "이를 통해 공유 주차공간 280면 확보, 주차면 공유를 통한 주차면 추가 공급(19.46면/일), 주차장 수급률 72% 증가(37%→109%), 불법 주차 41% 감소(266대/일→156대/일), 마을기업(상살미사람들) 설립·운영을 통한 21명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뒀다"고 말했다.

이어 "중소기업·스타트업은 물론 시민참여형 실증을 이끌어 내어 민관 협동모델을 통해 도시문제 해결과 지속적인 마을기업 수익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성공 모델을 마련해 사업의 조기 확산 및 확장성을 확보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시는 본사업에서 국내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강소기업(크로센트, 아토리서치, N3N, 크레스프리 등)과 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확대 구축해 실증 결과를 더욱 고도화하고 시 전역으로 넓히고, 혁신기술(AI 영상, AI 클라우드, 데이터 진화 등)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활용해 교통(주차 및 모빌리티 대중교통 연계), 안전(생활 및 교통안전), 환경(쓰레기 정보 수집) 문제를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2만4천 면의 주차장 조성 효과 등을 포함해 약 3조7천700여억 원의 예산을 절감하고, 13개의 주민참여형 마을기업을 설립해 매년 455명의 고용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덕천 시장은 "기술력 있는 강소기업들과 함께 시민이 직접 만들고 직접 누릴 수 있는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가 구축될 수 있도록 강소기업의 성장 지원과 시민 역량 강화에도 집중할 계획이다"라며 "스마트시티 챌린지를 통해 계속 진화하는 움직이는 도시 부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