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자리정책의 중심축인 경기도일자리재단은 2016년 각기 흩어져 있던 도의 일자리 관련 4개 기관을 통합해 설립됐다. 이제는 출범 초기의 불안정성을 벗고 안정화된 일자리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도 일자리정책 내실화를 위해 ‘백조의 발’처럼 물밑에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온 일자리재단은 지난해 조직 개편을 통해 ‘공익적 일자리팀’을 신설, 사회적 경제로까지 영역을 넓혀 일자리 문제의 돌파구를 찾고 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문진영 대표이사는 "소득양극화와 경제저성장에 따른 고용 불안, 지역적·사회적 격차가 심회되는 가운데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며 "사회적 부문 강화와 일자리를 연계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경제 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사업은 사회적 경제기업을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보고 경영·재정 측면을 아우르는 패키지 형태로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일자리재단 출범 시기 여러 기관들에 존재했던 저마다의 조직문화, 흩어진 사업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인적 자원 교차 배치 등을 통해 조직 안정화와 사업의 내실화를 이룬 것도 지난해 성과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이사는 ‘더 많은 사람이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일자리재단의 존재 이유로 꼽았다. ‘행복한 자리’는 곧 ‘일자리’라는 것이 그의 신념이다.

문 대표이사는 "올해도 청년과 중장년, 여성 등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이들의 일자리 상황이 나아지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며 사회적경제센터 신설, 청년정책지원단 개설, 플랫폼 근로자를 위한 사업 구상 계획 등을 밝혔다.

# 사회적경제센터 신설… 세계 최대 협동조합 성공 사례인 한국형 ‘몬드라곤(MONDRAGON)’ 양성 필요

일자리재단은 올해 역량을 가장 집중할 사업으로 사회적경제센터 신설을 꼽고 있다. 사회적 경제에 대한 인식과 성장 기반이 부족한 가운데 공공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전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행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그리고 있다.

문 대표이사는 사회적 경제 활성화의 전제조건으로 ‘생태계 조성’을 내세웠다. 이를 위해 연대성에 기초한 순수한 사회적 기업(협동조합)으로서의 가치와 수익 창출 가치의 융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수익이 나면 고용을 늘리는 방식의 연대성에 기반한 가치와 수익성 가치가 있는데, 가끔 두 가치가 충돌한다. 상당히 어려운 문제"라며 "수익에만 치중하면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의미가 퇴색하고, 사회적 가치만 추구하다 보면 지속성이 떨어지는 딜레마가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표이사는 이러한 한계성을 극복하고 ‘사회적 경제의 성지’로 꼽히는 ‘몬드라곤’과 같은 성공 사례가 국내에서도 발굴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 규모 협동조합인 스페인의 몬드라곤협동조합그룹은 1944년 주민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설립된 기술학교에서 출발했다. 현재는 금융·제조업·유통·지식 등 4개 부문에 100여 개 협동조합, 140여 개 자회사 등이 참여해 매출 14조 원을 육박하는 스페인의 10대 기업으로 성장해 몬드라곤 지역 노동인구의 일자리 60% 이상을 책임지고 있다.

문 대표이사는 "몬드라곤은 굉장히 성공적인 협동조합 사례"라며 "우리도 사회적 경제에 관해 ‘아! 이거다’하는 챔피언 케이스를 만들어야 하는데, 그런 케이스를 어떻게 양성할 것인지가 당면 과제다"라고 짚었다.

일자리재단은 이러한 과제들을 신설되는 사회적경제센터를 통해 조금이나마 풀어내고 싶다는 의지다. 

그는 "사회적 기업 등의 우선적 문제는 수익이다. 기본적으로 상품의 질이 떨어지면 장기적 지속이 어렵다"며 "경영 컨설팅을 포함해 마케팅이나 조직 문제까지 도움을 주는 경영 지원 방식으로 접근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경제 연구, 정책 기획 기능 강화 등을 통해 경기도형 사회적 경제정책을 만들어 내고 모델도 제시할 계획"이라며 "도내 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강화와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연대 기반 조성에도 나서려 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들 스스로 정책을 제안하는 ‘청년정책지원단’ 개설… 사회적 보호 사각지대에 놓인 ‘플랫폼 노동자’ 정책 고심도

일자리재단은 서울시의 ‘청년청’을 모티브로 한 ‘청년정책지원단’을 개설해 인큐베이팅 작업에 나설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장 직속기구로 청년청을 만들어 서울청년시민회의와 협력해 직접 청년정책을 설계하고 예산편성에도 역할을 하는 이른바 청년자치정부 시스템을 만들었다.

일자리재단 역시 청년들 스스로 필요로 하는 정책을 제안하고 이를 현실화할 수 있는 발판으로 청년정책지원단을 이끌어 가겠다는 방침이다.

문 대표이사는 "청년들이 스스로 납득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책이 효과가 더 크다는 판단이다"라며 "청년들이 직접 정책을 제안해 실현하고 그에 대한 책임도 지는 방식으로 운영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의 청년정책 대부분은 청년청에서 나온다. 우리도 그런 아이디어에 기반했다"며 "당장 서울시만큼의 규모는 아니지만 우선 지원단을 인큐베이팅한 다음 독립시켜 확대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이사는 이와 함께 올해는 노동권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플랫폼 노동자들을 위한 사업 발굴 의지도 밝혔다. 그는 새해 시무식 후 직원들과 함께 플랫폼 노동자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미안해요, 미키’를 단체 관람하기도 했다.

문 대표이사는 "플랫폼 노동자들의 비중이 커지고 있지만 아직 사회적 보호나 관리체계가 잡혀 있지 않다"며 "근로자로서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들을 누리지 못하고 비켜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구상 단계이긴 하지만 일자리재단이 가진 시스템을 통해 이들을 위한 지원정책은 무엇인지 정책연구팀에서 연구를 진행 중"이라며 "올 상반기 중 결과를 도출해 하반기 실행 검토에 들어가려 한다"고 설명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