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벤처폴리스, 품’ 구성도.
‘스타트업·벤처폴리스, 품’ 구성도.

인천 송도국제도시 투모로우시티에 들어설 ‘스타트업·벤처폴리스, 품’이 11월 문을 연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7일 투모로우시티에서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와 함께 중소벤처기업부 공모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타트업 파크 조성사업에 대한 설계 현장보고회’를 열고 향후 일정과 투모로우시티 내 공간 구성계획을 확정했다.

보고회에는 이원재 인천경제청장과 서병조 인천TP 원장, 신성식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이 참석했다.

스타트업 파크는 3월까지 설계를 끝내고 공사 발주를 위한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뒤 4월 초 입찰공고, 5월 공사에 들어가 10월 완공, 11월 개소를 목표로 추진된다.

스타트업 타워Ⅰ은 민간운영사와의 협의를 통해 7월 중 부분 개소도 검토 중이다. 스타트업 타워Ⅱ동의 입주기업 모집은 3월 중 공고할 예정이다. 입주예정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들도 3월부터 지속적으로 운영된다.

투모로우시티 리모델링 설계용역을 통해 민간이 운영할 스타트업 타워Ⅰ(총면적 5천400㎡)은 코워킹 스페이스, 1인실부터 40인실까지 총 139개의 보육시설, 37개의 회의실, 휴게라운지, 오픈키친, 옥상정원 파티룸 등으로 공간이 구성된다. 인천TP가 운영할 스타트업 타워Ⅱ(8천400㎡)에는 카페테리아, 실증센터(5G, 빅데이터·인공지능, 사물인터넷), 41개의 보육시설, 44개의 회의실, 엑셀러레이터(스타트업 육성기업) 사무실, 대강당, 교육실, 협업기관 사무실 등으로 짜여진다.

힐링타워(7천㎡)와 3개 타워가 지하로 연결된 편의시설(9천700㎡)에는 입주기업 지원을 위한 구내식당, 체력단련실, 샤워실, 무인택배함 등이 마련되고 임대를 통해 편의점, 카페, 음식점, 호프집, 은행 등 스타트업들의 편의시설이 유치돼 운영된다. 3개 타워 중심에 위치한 오픈광장(5천339㎡)에는 대형 전광판이 설치돼 각종 회의, 문화·공연, 리빙랩, 실증캠핑존 등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며 스타트업 기업 간 네트워킹 등에도 활용된다.

이원재 인천경제청장은 "‘스타트업·벤처 폴리스, 품’ 조성사업을 통해 스타트업 민관 협업 육성 모델을 성공적으로 도입해 지역경제의 혁신성장을 지원하고, 나아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유니콘기업을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