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과 관련해 각 당 공약 경쟁의 막이 올랐지만 ‘재탕 공약’ 경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역에서 처음으로 공약을 발표한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이 이 같은 우려를 심화시키는 분위기다.

미래통합당 인천시당은 17일 1차로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원도심 균형발전 ▶무상보육 및 무상교육 실현 ▶미세먼지 없는 인천 ▶해양관광자원으로서의 워터프런트 조성 등 인천지역 4개 핵심 공약을 발표했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실망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약개발단까지 꾸려 발굴한 공약치고는 참신함이 떨어진다는 이유다.

이날 시당이 교통 분야 해법으로 제시한 경인전철 지하화와 인천지하철 3호선은 이미 수년 전부터 지역에서 핵심 현안으로 분류돼 왔다.

특히 인천지하철 3호선은 원도심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인천시가 10여 년 전부터 검토한 사업이다. 시가 인천지하철 3호선으로 검토한 ‘대순환선’은 비용 대비 편익비율(B/C)이 0.29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기준(B/C=0.7)보다 턱없이 낮아 좀처럼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시당이 원도심 교통 분야의 또 다른 해법으로 내세운 트램 건설 역시 시가 현재 관련 용역을 진행 중으로, 오는 4월께 노선 등이 구체화될 예정이다. 다만,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포함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까지 넘어야 할 산이 많아 실질적으로 도입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시당이 이미 현실화되고 있는 무상보육 및 무상교육을 제2공약으로 제시한 것을 비롯해 중국발 미세먼지 해소와 워터프런트 조성 등을 실현시킬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시당은 유권자들의 마음을 끌기 위해 실현 가능성 등의 측면에서 공약을 검토했다고 설명했지만, 관련 예산이나 구체적인 공약 이행 계획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시당 관계자는 "이날 발표한 분야별 공약은 현재 중앙당이 지역별 공약을 취합하는 과정에서 주요한 현안이라고 판단해 1차로 제출한 것으로, 앞으로 계속해서 공약을 발표해 나갈 예정"이라며 "앞으로 끊임없이 공약 생성 및 보완 과정을 거쳐 현장 체감형 공약을 최종적으로 낼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