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가 영종국제도시 제2청과 용유보건지소에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하는 등 감염병 예방에 힘쓰고 있다. <중구 제공>
인천시 중구가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 대응에 나서고 있다.

17일 구에 따르면 지난 9일부터 영종국제도시 제2청에 선별진료소를 추가로 설치한데 이어 18일에는 용유보건지소에도 선별진료소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용유보건지소에 선별진료소가 설치되면 중구 내 선별진료소는 기존 중구보건소와 인하대병원, 인천기독병원 등 총 5곳이 운영된다.

구는 보건소와 선별진료소를 찾는 모든 방문자들에게 열 체크와 손 소독, 감염병 예방 수칙을 적극 안내해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 구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기한연장과 징수유예, 세무조사 유예 등의 지방세 지원에도 나선다. 지원은 코로나19 확진자 및 격리자, 확진자 방문에 따른 휴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업체 등 직·간접 피해자가 대상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취득세와 지방소득세, 종업원분 주민세 등 신고납부 세목의 납부기한을 6개월(1회 연장, 최대 1년) 범위 내에서 납세담보 없이 연장할 수 있으며, 이미 고지한 지방세 및 앞으로 과세될 지방세에 대해서도 납부가 어려운 경우 6개월(1회 연장, 최대 1년) 범위에서 납세담보 없이 징수유예 등이 가능하다.

아울러 구는 납세자 질병 등의 사유로 세무조사를 연기 신청한 경우 외에도 지역여건 등을 고려해 직권으로 조사유예지역과 업종, 기간 등에 대한 세부계획 수립 후 세무조사 유예를 할 방침이며, 확진자 및 격리자처럼 스스로 신고·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 등 신청이 어려울 경우에는 직권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홍인성 구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국 방문 후 14일 이내 감염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또는 중구보건소(☎760-6050)로 연락해 달라"며 "코로나19 피해주민에게 실질적인 지방세 지원도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