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경제활력 제고 대책과 관련해 "이달 말까지는 1차 대책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라며 긴급 처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면서 "정부도 가능한 최대한 이른 시기에 정책을 내놓을 것을 목표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1차 대책을 우선 발표한 다음 경제 상황을 종합적으로 주시하며 추가 정책 수단도 계속 고민하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향후 내놓을 대책과 관련 "소상공인들의 경우 (건물주들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하는 운동까지 하고 있으니, 이를 뒷받침하는 정책을 정부가 내놓을 것"이라며 "다양한 인센티브를 검토하지 않을까 싶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는 나아가 젠트리피케이션(임대료 상승으로 인한 상권 내몰림 현상) 등 사회문제를 해소할 계기가 될 수 있지 않겠냐는 인식도 깔려 있다"고 부연했다. 

강 대변인은 또 "기업에 대한 지원책도 예비비 집행 등에 더해 파격적 대책을 강구해보자는 것"이라며 "투자 인센티브와 함께 규제혁신 얘기, 피해가 큰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특별금융지원 등 과감한 조치까지 얘기가 나왔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어 "전통시장에 있는 상인들에게도 강력하고 파격적인 지원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추경 편성 여부에 대한 질문에 "정부가 여러 소비 진작책을 검토하지 않겠나"라며 "그 과정에서 재원 문제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