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대학교가 산학협력지원금 3067억 원 지원을 골자로 하는 재산협상 보완협의를 마쳐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동성 인천대 총장이 17일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인천대 제공>
인천시와 인천대학교가 산학협력지원금 3067억 원 지원을 골자로 하는 재산협상 보완협의를 마쳐 박남춘 인천시장과 조동성 인천대 총장이 17일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인천대 제공>

 

 인천대학교가 인천시와 진통 끝에 교수들의 연구활동을 도울 산학협력지원금 3천67억 원 확보를 골자로 하는 재산협상 보완협의를 마치고 지난 17일 협약을 체결했다.

 18일 인천대에 따르면 이번 협약서를 통해 시는 인천대가 인천 및 경제자유구역 발전과 연계되는 사업 등 산·학·관 협력을 위한 각종 국비지원사업을 유치할 경우 사업별 타당성 검토 결과에 따라 총 3천67억 원의 산학협력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매년 200억 원 이상 총 2천억 원의 대학발전기금을 조성해 매년 1분기 중 인천대에 제공하는 한편, 올해부터 2022년까지 연간 150억 원 이상 지원한다. 2023년부터는 해마다 200억 원 이상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박남춘 시장은 "인천대에 더 많은 지원금을 주는 것에 대해 주변에서 반대하는 의견이 없지 않았지만, 대학 발전이 지역사회 발전을 이끈다는 고마운 생각에 고심 끝에 ‘통 큰 결단’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낙후된 제물포지역 발전을 위해 인천대가 그 중심에서 지금보다 더 많은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조동성 총장은 "교수들이 국비지원사업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학교에서 지원하는 매칭펀드가 부족해 연구를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3천67억 원에 달하는 산학협력지원금 확보를 통해 앞으로 교수들이 마음 놓고 국비지원사업을 유치할 수 있게 됐고, 이를 계기로 인천대는 연구중심대학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