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지하도상가 문제 마무리를 위한 전담조직을 꾸렸지만 충분한 의견 수렴 없는 ‘보여 주기식’ 구성이라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시는 18일 인사발령을 통해 ‘인천시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 구성 TF’를 정식 출범시켰다. TF는 팀장을 포함해 총 4명으로 구성됐으며, 기존 지하도상가 주무부서인 건설심사과를 비롯해 소통협력관실 등 관련 부서 관계자들도 포함됐다.

앞으로 TF는 상생협의회 구성을 앞두고 관련 규정 정비 및 활성화 방안 모색, 지하도상가 상인들과의 소통 역할 등을 담당하게 된다. 상생협의회가 올해 안에 지하도상가 관련 조례의 보완 방향 제안 및 상가 상생 발전 등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소통부서가 지역 주요 현안인 지하도상가 문제를 매듭짓는 데 급급해 도시재생건설국이나 상인들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채 일을 추진한다"는 지적<본보 2월 14일자 1면 보도>을 제기해 왔다.

대다수 상인들이 여전히 상생협의회 구성에 반대하는 데다, 건설심사과 소속 변호사와 담당직원 1명 등 2명이 TF로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업무 공백도 우려됐다. 당시 시는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지만 인사발령 결과 해당 인원은 예상대로 TF로 발령이 났다.

건설심사과에는 지하도상가를 관리하는 건설행정팀 외에도 종합건설업 행정처분 및 소송 등을 담당하는 건설관리팀, 소유권 강제 징수 등 처분 문제를 다루는 공익수용재결담당팀 등이 소속돼 있어 예외적으로 과 소속 변호사를 둔 상태였다. 하지만 이번 발령 후 별다른 충원이 없어 업무에 어려움을 빚게 됐다.

지하도상가 상인들의 반발도 여전하다. 시가 지하도상가 조례 개정을 이뤄 낸 소통 성과에 집중하고 있지만, 정작 상인들과의 소통은 소홀하다는 목소리다.

시 관계자는 "기존에 지하도상가 관련 업무를 담당해 왔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상생협의회 구성 TF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는 판단"이라며 "조만간 정비를 거쳐 TF의 역할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발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