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내 지자체들이 코로나19 여파로 크게 위축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응에 나섰다.

18일 중구와 강화군 등에 따르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이 급격히 하락하면서 지역경제까지 피해를 입자, 이에 대한 다양한 대책을 수립했다.

우선 중구는 일자리경제과장을 반장으로 5개 팀(총괄대응·전통시장지원·소상공인지원·상점가지원·물가안정관리)으로 구성된 ‘지역경제안정 대책반’을 편성했다. 대책반은 5대 분야(예방, 금융·세제 지원, 행사·축제, 관광·교통, 언론홍보 및 의견 수렴)를 중심으로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또 지역 내 전통시장(3곳)과 상점가(8곳) 등 소상공인 피해현황 접수창구를 운영해 맞춤형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시에 대책 마련을 건의한다.

아울러 소상공인 융자 지원(특례보증) 사업 출연금을 기존 6억 원에서 11억 원으로 확대 편성하고, 신청 자격 신용등급을 당초 1~4등급에서 1~6등급으로 완화해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 정상화를 돕는다.

더불어 코로나 19로 자가 격리돼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구민에게 긴급복지급여를 지원(4인 가구 기준 월 123만 원의 생계비)한다.

이어 강화군도 확진 사례가 1건도 없는 지역이나, 코로나19 확산으로 관광객 수가 급감하면서 지역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다.

이에 따라 군은 지역 상권에 도움을 주기 위한 특단의 조치로 구청 내 식당 휴무일을 주 1회(매주 수요일)에서 주 2회(매주 화·목요일)로 늘리고, 지역 내 식당을 이용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또 전통시장 장보기 운동 추진, 복지포인트 지역 내 상가이용, 각종 물품구입시 지역 업체 물품 우선구매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동식 기자 dshan@kihoilbo.co.kr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