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포천 오가리 마을을 접경지역 빈집 활용 정주여건 개선 공모사업지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분단 이후 군사시설보호구역, 수도권 규제 등 중첩규제로 발전이 어려워 인구가 유출되고 있는 접경지 마을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추진 중이다.

도는 지난달 접경지 7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하고 선정위원회를 통해 심사를 진행한 결과 오가리 마을을 최종 대상지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도와 포천시는 사업비 30억 원(도비 15억 원, 시비 15억 원)을 투입해 창수면 오가리 262번지 일원 약 19만㎡ 부지에 ‘생태평화 관광마을’을 조성한다.

벽돌공장으로 사용되던 폐공장을 비롯해 마을 내 빈집 및 부지를 활용해 로컬푸드 공동생산 판매장, 게스트하우스, 6차산업 기반 체험형 공동농장, 관광안내소, 카페, 상설 공연장 등이 들어선다.

특히 도시재생 및 공간활용 분야 전문가의 현장 컨설팅을 통해 사업의 전문성을 높이고, 마을기업을 설립하고 ‘주민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 주민들이 직접 관리 운영하도록 할 방침이다.

정상균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사업이 낙후되고 소외됐던 마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2018년과 2019년에 연천 백의2리와 양주 봉암리를 대상지로 빈집 활용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민부근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