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0일 비례대표 후보 전략공천 당헌·당규를 삭제키로 했다.

민주당은 비례대표 국회의원 추천과 관련, 당헌·당규에서 ‘당 대표는 당선안정권의 100분의 20 이내에서, 선거 전략상 특별히 고려가 필요한 후보자 순위를 선정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선관위가 비례대표에 대한 전략공천을 불허하면서 민주당은 이 규정을 삭제하기로 했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비례대표에 대한 전략공천 불허에 따라 내일 당무위를 소집해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당 대표의 비례대표 전략공천이 폐지되면서 영입 인재 등을 당선 안정권에 우선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당 지도부가 당 중앙위 등 공식기구를 통해 특정 후보를 지지해줄 것을 요청하는 방안이 내부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은 또 비례대표추천관리위의 추천을 받은 후보자를 대상으로 진행키로 한 국민공천심사 제도도 그대로 진행할지를 고심하고 있다.  

애초 민주당 계획은 일반 국민과 당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심사단을 만들고 이 가운데 일부를 대상으로 숙의심사단을 별도로 꾸린다는 것이었다.

이 가운데 200~300명이 1박 2일간 합숙하는 방식의 숙의심사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이번에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민주당은 조만간 비례대표 공천 관련 규정을 정비해 비례대표 공천 심사에 들어갈 방침이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